하모니카 묻고답하기
2019.06.10 10:22
하모니카 프로젝트는 나라에서 돈 받으면서도 한글 관련 버그를 쌩깠습니다.
조회 수 1792 추천 수 0 댓글 5
하모니카 프로젝트는 나라에서 돈 받으면서도 한글 관련 버그를 쌩깠습니다. 반면 저는 본인 돈으로 본인이 nimf 를 개발했습니다. nimf 개발자가 도덕적으로 문제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하모니카 사용하면 안 됩니다. 저를 까실 분들은 계속 까보세요. 제가 OSS 및 국가 쪽에 공식적으로 문제 제기를 하겠습니다. 리눅스에 한글 관련 버그가 많은데 어떻게 리눅스를 채택할 수 있나고요. 나라에서 오픈소스에 돈 지원하면 한글 버그 해결하는데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이죠. 공식적으로 문제 제기하겠습니다. 그래도 저를 욕하시렵니까?
- ?
-
?
저는 nimf를 무척 좋아합니다. 힘 내세요.
-
?
항상 애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
?
지금의 하모니카와 나랏돈이 투자된 하모니카는 다르다고 봐야 할겁니다.
현재 인베슘이 제작 배포하는 하모니카는 나랏돈 한 푼도 안 들어갔습니다. 그 정부지원은 민트17.3 기반이후 그냥 업데이트가 끊겨버렸고 그래서 제가 그냥 한국어 설정버전으로 커스텀해 올린것이 현 하모니카의 시작입니다.
당시 하모니카의 결과물이 지금 민트에 들어가 있으니 아주 영향이 없는것은 아니지만 그 때와 지금은 너무 다릅니다.
지금 하모니카 커뮤니티는 돈 받은 사람 아무도 없습니다. 당시 돈 받았던 사람은 그 때 다들 입 싹 닦고 나갔습니다. -
?
사실 하모니카를 까고 싶은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프로젝트들마다 추구하는 목표가 다르니까요.
마찬가지로 아리수진님도 저를 까는 걸 그만했으면 좋겠네요.
저도 nimf, libhwp 관련 돈 받은 거, 돈 벌은 거 전혀 없습니다.
과거 nimf 관련 8만 5천원 기부금 받은게 있었는데 전액 타 프로젝트 기부했고,
이후 도덕성 시비 붙을까봐 기부금을 받지를 않고 있습니다.
nimf 로 돈 벌은 거 없고, libhwp 관련하여 돈 받은 거, 돈 벌은 거 전혀 없습니다.
기여자가 아닌 사람이 저 난리를 치는데, 만약 기부금 받았다가 예를 들어 1만원 기부하고 떼쓰는 사람 있을까봐 우려되어 기부금을 전혀 받지 않습니다. 아주 트라우마가 남아서 제가 별 걱정을 하면서 삽니다.
아리수진님아.. 하모니카 도덕성은 왜 안 깝니까? 나라에서 돈 받는 사람들은 왜 안 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