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테블릿의 영향이 큰지 요즈음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데스크탑 컴퓨터를 구입하는 것보다는 노트북 컴퓨터를 더 많이 구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대부분의 분들이 노트북 컴퓨터, 줄여서 노트북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서양권에서는 주로 공식적으로는 Notebook (computer) 보다는 랩탑(Laptop) 컴퓨터로 더 많이 불립니다.
노트북 컴퓨터의 정의와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되는 글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22&contents_id=6400
랩탑 컴퓨터에 대한 정의는 아래 위키 사이트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Laptop
각설하고 노트북에 리눅스를 설치하고 싶은데 고민 중에 있으신 분은
Linux On Laptops 사이트
http://www.linux-on-laptops.com/
를 참고하시면 매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문가들이 노트북 메이커 별로 가장 적합한 배포판을 선정하여 충분한 테스트를 거쳐서 소개하는 사이트인데 각자 가지고 계신 노트북에 리눅스를 설치해서 자신의 용도에 적합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삼성 노트북 센스 시리즈 노트북을 가지고 계신다면 사이트에 접속해서 메이커 중에서 Samsung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삼성 노트북 종류가 나열되고 그 노트북에서 테스트해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배포판과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리눅서 분들 각자 노트북에 가장 적합한 배포판을 설치해서 잘 사용해 보세요.
PostScript
외국에서는 예전부터 그러했지만 최근들어서 대한민국에선 중고 노트북이나 방치된 데스크탑 컴퓨터에 리눅스를 설치해서 자신의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차츰 늘어나고 있다는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굳이 얼리어답터가 아니더라도 컴퓨터에 관심이 있어서 이런 저런 이유로 몇 대의 컴퓨터를 가지게 되어서 자신이 가장 애용하는 컴퓨터 외에는 다른 컴퓨터는 방치해 놓고 지내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처분이 좀 그러니까 중고 거래 사이트를 통해서 헐 값에 판매하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집에 굴러다니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컴퓨터, 심지어 스마트폰과 테블릿
모두 놀리지 말고 리눅스 깔아서 재미있게 가지고 놀아봅시다.
용도는 자기 마음...
고맙습니다.
리눅스는 많은 배포판이 있다고는 하는데,
잘 알지 못해서
우연히 하모니카를 알게되어
하모니카를 구형 노트북에 설치했습니다.
윈도우와 틀려보이지는 않은데,
예전 도스시절처럼 어려웠던 기억이 있어 거부감이 어느정도는 있지만,
윈도우를 사용하던 경험으로 리눅스를 (체험, 공부,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행복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