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Linux 2018 KDE Plasma5 SE(Standard Edition) 정식버전 출시
많은 분들이 고대하던 넘버원 리눅스 최신판 SE 버전이 공식 출시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고견을 받아들여서, 3가지 버전이 아닌 2가지 버전(ME 버전, SE 버전)으로 가닥을 잡고 개발 및 보급한다고 합니다. 즉 PE 버전이 사라진 것이죠.
ME 버전을 바탕으로 각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대로 자신만의 배포판을 개발 및 보급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합니다. 또한 KDE에 익숙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서 다른 데스크탑 환경도 포함하여 사용 및 개발/보급할 수 있도록 더욱 안정적으로 수정했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인숙한 마테 데스크탑, 시나몬 데스크탑 등과 같은 것들을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 부분은 정말 잘한 조치입니다.
커뮤니티 버전에 개한 고려를 여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전 세계적인 대세입니다.
SE버전은 왕초보자라고 바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한국 사용자 실정에 맞게 기본 세팅을 완료하여 보급하는 최종 사용자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은 하모니카 리눅스가 지향하는 비전과 일맥상통합니다. 이런 부분은 서로 경쟁적으로 본받아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여하튼 2018년은 ME버전과 SE버전으로 큰 가닥을 잡고 개발/보급한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최종 사용자 버전인 SE 정식 버전을 사용해 볼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SE 버전을 충분히 사용해보고 가치를 느꼈다면 ME 버전으로 새로운 커뮤니티 버전을 시도해봐서 더욱 발전된 배포판을 직접 개발하여 보급하는 일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모니카 리눅스와 넘버원 리눅스가 서로 경쟁하면서 발전해 나가길 소망합니다.
넘버원 리눅스 PE 버전 테스팅 중
No1.Linux-2018-04.07-KDE-PLASMA5-PE(Personal Edition)/Not Distributed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PE 버전을 개발자가 테스트 중이라고 합니다.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http://no1linux.org/gallery/28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