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ZFS를 사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소프트피디아 뉴스에서 공식적으로 언급되었습니다.
http://news.softpedia.com/news/native-zfs-for-linux-implementation-now-supports-linux-kernel-4-5-and-s390-arch-502110.shtml
ZFS on Linux 공식 기트허브
https://github.com/zfsonlinux/zfs
ZFS 리눅스에서 사용하기
http://zfsonlinux.org/
ZFS를 적용한 리눅스 배포판이 점점 많아질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미 우분투BSD에서 적용되었고요, 다른 배포판에서 원한다면 직접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왕초보자님, 초보자님에게는 별로 귀가 솔긱한 얘기가 아닐 수 있겠지만, 중급 이상의 사용자이고 특별히 파일 시스템을 잘 활용하고 싶은 고급 사용자에게는 정말로 고대하고 고대하던 뉴스 중의 하나입니다.
ZFS 파일 시스템은 기존의 유닉스 파일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하여 2005년 SOLARIS10에서 처음 소개된 파일시스템으로, 파일시스템들 가운데 최초로 128bit파일 시스템을 적용하여 거의 무한대의 용량을 제공하며 파일시스템 자체에서 볼륨 매니저 기능을 포함하여 시스템 내에 있는 하드 디스크들을 구성하거나 스토리지 풀로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위키 백과 사전에 위와 같이 정의되어있습니다. 빅데이타 시스템, AI, VR, AR, UHD 4K, IoT 시대에 거대한 데이타 처리는 이제 대세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데스크탑 컴퓨터는 슈퍼컴퓨터로 발전하여 모든 개인이 데스크탑 형식의 컴퓨터를 가질 것인데, 그것이 무한대로 데이타를 마음대로 주무를 수 있는 슈퍼컴퓨터를 개인이 소유할 수 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럴려면 당연히 운영체제가 이런 환경을 제공해야겠죠. 그래서 ZFS 도입이 중요한 이슈인 것입니다. 왕초보자님도 나하고는 상관없는 얘기네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 ZFS와 같은 파일 시스템 도입은 대세일뿐만 아니라, 더욱 치열한 경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 번 생각해보세요. 내 데스크탑 컴퓨터가 슈퍼컴퓨터라는 사실을...
그러면 얼마나 많은 것들을 상상한 그대로 구현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과연 그런 환경을 제공할 운영체제는 어떠해야 할까요?
이런 질문을 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