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헤드폰, 고음질 음원을 위한 해결 방법은?
http://www.kbench.com/?q=node/155114
소니 MDR-1ABT 헤드폰은 LDAC 코덱을 지원함으로 인해서 무손실 고음원 음질 지원이 가능합니다. 대단한 기능이죠.
일단 소니 MDR-1ABT 헤드폰 자체가 블루투스로 접속하는 문제는 리눅스 커널 상에 잡히는 페어링 값과 유틸리티 상에 뜨는 페어링 값의 차이 때문에 생기는 문제이므로 hcidump의 결과로 나오는 값으로 페어링 코드를 입력해 줘서 접속에는 100% 문제 해결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LDAC 코덱이 리눅스에서 알아서 잘 잡혀서 사용되는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은 maumc님께서 직접 시도해 보시고 LDAC 코덱이 그냥 잡히는지 수동으로 잡아줘야하는지 등을 체크해서 알려주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링해보면 알아서 잡히는 것 같던데, 제품을 소유하고 있지 않는 관계로 알길이 없네요. 직접 제품을 가지고 테스트해서 알아서 잘 잡히면 잘 잡혔다고 알려주시고, 수동으로 잡아줘야하는 것으로 보이면 일단 개인적으로 알아보시고 안 되는 부분을 질문해 주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리눅스에서 LDAC 코덱과 관련된 사항은 저도 솔직히 정밀하게 모르는 부분이라 정밀하게 짬짬이 검색해봐서 익히고 제대로 알면 알려드려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니의 LDAC 코덱이 접목된 지 오래되지 않아서 바로 리눅스에서 잡히는지는 장담을 못하겠네요.
여하튼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래야지 그에 따라서 도울 부분이 있으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차적으로 블루투스 접속에 꼭 성공하시길...
이차적으로는 당연히 LDAC 코덱이 정상 반영되어 아주 정밀하고 깔끔한 사운드를 듣는 것이 되겠죠.
당연하죠.
최신 LDAC 코덱의 인식 여부는 아무리 검색해 봐도, 아주 자세한 설명이 안 나와서 바로 답변드릴 수는 없습니다.
maumc님. 블루투스 키보드 성공하면 블루투스 헤드폰 설정 및 세팅 시도해 보시고 질문해 주시면 도울 수 있는 부분에 한 해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루투스 키보드, 블루투스 마우스와 같은 경우 인식과 재인식, 부팅시에 다시 인식하는 문제 3가지 부분만 해결하면 더 이상 이런 저런 말할 필요없이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트레오 이상의 헤드폰이나 헤드셋의 경우 거기다 최신 코덱의 지원하여여 하는 헤드폰의 경우 정도 고려해야 할 것이 많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 블루투스로 헤드폰 자체 인식시키기 (당연시 부팅시에 자동 인식 문제 해결)
2. 헤드폰에서 지원하는 최신 코덱을 리눅스에서 완벽하게 구현해 내기
3. 플레이어 별(소프트웨어, 응용프로그램)별로 가장 적합하게 세팅 완료 사용하기
단순하게 설명하면 위의 3단계를 완벽하게 완료해야지 편안하게 음악도 듣고, 라디오도 듣고, 영화 감상도 하고, 뭐 이런 것들을 헤드폰에서 지원하는 깔끔한 음질로 들을 수 있습니다.
소니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리눅스 지원 여부에 대해선 아예 언급이 없어서리, 좀 테스트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PS
이런 부분도 그냥 기계사서 연결하면 알아서 되어야지 이렇게 전문가들이나 하는 작업을 일일이 최종 사용자가 하게끔 한다는 것 자체가 아직 갈길이 멀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는 사람들은 귀찮아서 짜증나고, 모르는 사람은 몰라서 사용하려다 화가나서 사용하지 못하고 다시 윈도우즈나 맥으로 복귀하고,,, 뭐 이런 현상이 반복되네요.
우분투, 리눅스 민트... 많이 발전한 것은 사실이지만 최종 사용자 입장에선 더욱 노력이 필욜할 것으로 보이네요.
데스크탑 지향의 완벽한 데스크탑 리눅스 OS를 추구하는 하모니카 리눅스는 이런 부분에 집중적으로 해결해서 편안하게 아무 생각없이 바로 어떤 것들이든지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시길 기대합니다.
그것이 개발자가 해야할 몫이라고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