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128
어제:
632
전체:
3,209,746

리눅스 팁 & 테크

조회 수 7905 추천 수 0 댓글 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하모니카 여러분! 이곳에 질문을 올리는 것도 오랜만이네요. 이번에는 좀 베베꼬인 질문을 올려보려 합니다.


 저는 한성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노트북과 조립 데스크탑 컴퓨터를 쓰고 있습니다. 요새는 노트북에 리눅스를 깔고 이것저것 만지면서 노는데에 재미를 붙이고 있는데요. 이렇게 행복만 가득할 것 같은 저의 뇌에도 불행이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옛 고전게임 '파워돌4' (혹시 이 물건을 아시는 분이 계실런지?) 을 와인으로 돌리려고 해보았지만, 번번이 다음과 같은 문구가 출력되면서 더 이상 진행이 안되더군요.


"direct sound create failed"


 우선 와인트릭스를 깔아서 다음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였습니다. (IT월드 라는 사이트에서 와인으로 게임 돌리려면 꼭 필요한 라이브러리라고 하더군요. 혹시 필요한 분 있으실까봐 링크 같이 올립니다. http://www.itworld.co.kr/print/79963 )


- “d3dx”로 시작하는 모든 것

- quartz

- vcrun2005, vcrun2008, vcrun2010

- wininet

- xact, xact_jun2010, xinput


 음... 이래도 사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정처없이 구글링을 하던 도중, wine의 레지스트리 값을 건들어서 다이렉트 사운드의 하드웨어 가속을 키면 해결된다는 외국 용자의 글이 있더군요.


http://www.linuxforums.org/forum/wine/42567-no-direct-x-sound-wine.html


 그러나 역시 사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끌어오르는 빡침을 다스리며 '이거 혹시 하드웨어의 문제 아냐?' 라는 생각으로 노트북을 잠시 꺼둔채 데스크탑에 있는 리눅스로 같은 게임을 돌려보았죠. 그런데... 잉? 게임이 돌아가는 것이었습니다?


 노트북과 데스크톱, 둘 다 똑같은 하모니카를 깔았고, 같은 버젼의 와인과 와인트릭스로 같은 설정을 맞춘 뒤 진행하였습니다. 때문에 저는 이 문제를 하드웨어의 문제라고 생각하는데요. Direct sound 라는게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하드웨어와 관련이 있는 것인가요? 일단 제 노트북의 사운드 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lspci |grep -i audio 명령어 값의 결과입니다.)


Intel Corporation Device 9d70 (rev 21)


 ...뭐 전형적인 노트북 내장 사운드 카드인 것 같더군요. 이 녀석의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해보려 했지만, 이건 제 능력으로는 알아볼 길이 없어 일단 보류해두고 있습니다.


 매우매우 어려운 문제지만, 혹시나 도움을 주실수 있는 용자분이 계실까하여 질문올려봅니다. 혹시, 제가 이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문적인 사이트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시고 함께 생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onting 2017.01.08 10:27
    글쎄요 dosbox에서 실행하면 돌아갈려나요?
  • ?
    만화가엄두 2017.01.08 12:11
    게임이 윈도우용이라 도스박스로는 열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게임 하나 리눅스로 하려고 컴퓨터에 대해 다시 공부하고 있답니다. 하하핫; 아무래도 다이렉트 사운드와 사운드 카드의 관계에 해답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구글신공으로 공부해보려구요.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온팅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string 2017.01.08 20:07

    와인을 ppa로 설치하셨는지요? 제가 설치한 ppa 입니다. (우분투 LTS, 민트, 하모니카용) 참고하십시오.

    sudo add-apt-repository ppa:jonathonf/wine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wine

  • ?
    만화가엄두 2017.01.08 22:26

     ppa로 설치하지는 않았지만, '소프트웨어 관리자' 에서 검색하여 설치하였습니다. 혹시나 하여 적어주신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하여 실행하였더니, 'Wine 패키지는 이미 최신버젼입니다' ...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 설치는 잘 된 것 같은데...


     핫핫핫; 원인은 모르겠지만, 언제나 그랬듯 배워본다 생각하고 끝까지 도전해보렵니다! 일단 제 알음알이로는 한계에 막힌 상황이라, 네이버 지식인이라든가, 클리앙의 리눅서당이라든가, 구글번역기의 힘을 빌려 Wine HQ 홈피의 질문란에도 올려보았습니다. 또 이 과정에서 여러 리눅스 지식들을 배울 수 있을것 같아 벌써 기대됩니다. (몰론 실행되지 않는 게임은 여전히 두통거리지만요 하핫;) 혹시나 다른 해결책을 알고 계시다면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상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스트링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만화가엄두 2017.01.09 09:26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혹시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이 계실까하여 해결 과정을 적습니다.

    https://forum.winehq.org/viewtopic.php?f=8&t=28311

     위의 사이트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답변하신 분 말씀으로는, '너가 낮은 버젼의 와인을 쓰고 있으니, 알려준 페이지 링크로 가서 와인을 업그레이드 하렴' 이라고 하시더군요. 터미널에서 입력해야 할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터넷에 접속해있다는 가정아래 / 한 줄 씩 입력하세요~)

    https://wiki.winehq.org/Ubuntu - 답변자께서 알려주신 링크 주소입니다.

    sudo dpkg --add-architecture i386
    sudo add-apt-repository ppa:wine/wine-builds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install-recommends winehq-staging

     위의 과정을 거치고 나니, WINE이 2.0-rc3 로 버젼이 바뀌더군요.음... 뭐, 어떤 이유로 해결된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 명령어가 무엇을 뜻하는지를 공부해야 할 것 같아요. 분명 저도 나름 최신버젼의 와인을 설치하였다고 생각하였는데... 허헛;; 도와주신 온팅님, 스트링님 감사드려요. 모두들 더 즐거운 리눅스 생활 하시길!
  • ?
    만화가엄두 2017.01.09 10:26

     뭔가 다 해결한줄 알았는데, 게임이 마테 환경에서는 실행되는데, LXDE 환경에서는 실행이 안되네요. 또 부단히 원인을 찾아봐야겠슴돠;;; 혹시 같은 문제를 갖고 계신 분들께서는 참고해주시길~

  • ?
    만화가엄두 2017.01.13 22:34

     음... 컴퓨터를 포맷하고 다시 실험해 봤는데요. 행복한 팽귄님 말씀대로 최신버전을 깐다고 해서 해결되는 일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우선, 지금까지 제가 알아낸 해결 방법을 올리겠습니다.


    1. 커널이 리눅스 민트라면 마테 인터페이스를 쓴다. (LXDE나 오픈박스는 구동 불가.)

    2. 와인은 1.6버젼 이상을 설치하여 사용한다.

    3. 와인트릭스를 깐 뒤, Select the default wineprefix -> Install a Window DLL or component에 들어가서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설치한다.


    - “d3dx”로 시작하는 모든 것

    - quartz

    - vcrun2005, vcrun2008, vcrun2010

    - wininet

    - xact, xact_jun2010, xinput


    4. 혹시 모르니 그래픽 카드에 맞는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한다.

    5. 파워돌의 골때리는 난이도를 즐기며 플레이한다.


    ...입니다. 혹시나 같은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참고부탁해요~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1.17 09:21

    WINE과 같은 에뮬레이터(에뮬레이터가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ㅋㅋ)에서 어떤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완벽하게 돌아가는지 여부는 기술적인 부분도 있지만, 실제적인 실행과 테스트 결과물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쉽게말해서 자신이 돌리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요구사항을 완벽하게 파악한다면 몰라도 대부분은 그런 파악이 안 된 상태에서 WINE에서 돌려보고 돌리다가 문제가 생기는 부분이 있으면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해서 조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WINE 버전, 리눅스 배포판과 버전, 요구 사항, 테스트 환경 등을 공개하고 제대로 실행하는 나름의 방법을 알려드는 것이 이런 문제점이 있기 떄문입니다. 대부분은 문제없이 되나 우리가 흔하게 접해보는 대한민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윈도우 중심의 대표적인 응용프로그램들은 손을 좀 봐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상식적으로 잘 아시겠지만 WINE 등급이 골드급 이상이 되어야지 나름 안정적으로 돌릴 수 있으니 테스트 결과 등급을 잘 파악해서 자신의 용도에 맞게 응용 소프트웨어를 선정해서 사용해 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WINE 테스트 결과 공유는 공식 사이트를 참곳하시면 아주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1.10 09:45

    WineHQ 공식 사이트에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네요.


    https://appdb.winehq.org/objectManager.php?sClass=version&iId=10673


    Power DoLLS4 게임은 골드 등급을 받아서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으로 되어있고요.

    글을 자세히 보면 Howto / Notes 부분에 어떻게 실행하는지 나옵니다.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제가 아는 바로는 무조건 최상위 와인을 설치한다고 모든 윈도우즈 게임이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각 게임마다 고유한 요구사항이 있을 수 있는데 이를 만족시키도록 설정해 줘야지 100% 정상적으로 실행되어 즐길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보통 WineHQ 공식 사이트에 자신이 원하는 게임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지 여부를 체크해 보시고 구글링을 참고하시는 것이 가장 빠르게 원하는 게임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워낙 윈도우즈용 게임이 너무 많아서 일일이 확인할 수 없으니 이런 부분도 성공하신 분은 WineHQ 공식 사이트에 공유해주시고 하모니카 사이트에도 공개적으로 성공 사례를 올려주시면 게임을 즐기시는 분에게 도움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명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파워돌 시리즈를 리눅스에서 즐기시려고 하시군요. 공식 사이트에는 4 버전에 대해서만 언급되어있는데 다른 버전도 시도해 보시고 공유해 주시면 게임을 즐기시려는 분에게 도움될 것 같습니다.


    DOSBOX는 이미 다들 잘 아시겠지만 거의 모든 DOS용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에뮬레이터이고요 윈도우, 맥, 리눅스, 유닉스, BeOS(하이쿠 포함), 콜리브리OS 등에서도 돌릴 수 있습니다. 외국의 매니아들 사이에는 완전 고물 컴퓨터에 콜리브리OS를 설치하고 DOSBOX를 이용하여 고물 컴퓨터를 도스 게임 전용 컴퓨터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뭐든지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적용하느냐에 따라서 형편없는 기계와 OS로도 적절용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하하.


    의외로 30,40대 사이에서 고전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분들에게 완전 대책없이 저사항이고 고물 컴퓨터에 콜리브리OS를 설치하고 도스박스와 NES게임 에뮬레이터 등을 이용하여 게임기로 변신해서 사용해 보실 것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콜리브리OS의 경우 워낙 저사항 시스템에도 잘 돌아가고 부팅 속도도 빠르고 소위말하는 맛이 가는 경우가 없고 게임용도로 사용하실 경우 빠른 부팅에 빠르게 도스, 각종 고전 게임을 즐기시는데 문제가 없고 아주 아주 저사항에서도 잘 돌아가니 고려해보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고전 게임은 윈도우, 맥, 리눅스, 유닉스, BeOS(하이쿠 포함), 콜리브리OS, 기타 등등... 대부분의 OS에서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고전게임과 도스게임 등을 즐기실 목적으로 사용하실 의향이시라면 놀고있고 방치된 컴퓨터에 콜리브리OS를 하드에 설치하여 즐겨보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사용자 마음입니다.


    콜리브리OS에서 커맨드&퀀커 레드얼럿을 테스하는 동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R3MU6QXk7Y


    너무 당연한 얘기이지만 잘 돌아갑니다. 고전 게임을 좋아하시고 완전 구형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컴퓨터를 방치하시고 계신 분이 있으시다면 (일반 사무용 컴퓨터로 사용하시기에도 부족할 정도로 저사항인 시스템을 말합니다) 고전 게임 전용 PC로 재활용해 보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과 같이 즐겨보심도 괜찮을 듯...


    새로운 OS인 콜리브리OS도 취미 차원에서 한 번 구경해 보세요. 뭐 이런 OS를 어디에 써먹을 수 있을까 하고 대부분의 분들이 대단히 난감하게 생각하시겠지만, 잘 생각해보고 적용해보시면 나름 다양하게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 윈도우즈 게임은 와인이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되고 있으니 더욱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PS

    기존에 방치된 다양한 고물 컴퓨터를 재활용하는 측면에서 상용OS (윈도우, 맥과 같은)가 아닌 리눅스과 같은 오픈소스 OS들을 잘 활용해 보심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distrowatch에 가보시면 200여가지가 넘는 다영한 OS가 소개되어있고 자신의 용도를 잘 파악해서 거기에 가장 적합한 OS와 리눅스 배포판을 적절하게 잘 사용한다면 대단히 유용하게 시스템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물 컴퓨터들을 더이상 방치하지말고 부활시켜서 잘 사용해보시길...

  • ?
    만화가엄두 2017.01.10 23:53

     지금 이 글을 노트북에는 민트 + LXDE 조합을 쓰고 있어요. 메모리를 적게 먹으니 컴이 훌훌 날아다니네요 ㅎㅎ. 말씀해주신 콜리브리 OS도 시골집에 갖다놓은 꾸진 컴에 깔아봐야겠습니다. 리눅스는 종류에 따라서 뭔가 한 가지는 확실하게 해주더군요. 그런 점에서 갖고 놀 맛도 나고, 믿음이 갑니다.

     지금 하고 있는 파워돌 4는... 하핫;; 고전 겜이다 보니 첫 출격하는 것도 힘드네요. 첫 출격까지 많은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최대한 테스트해보고 Wine HQ사이트에 결과를 공유해야겠어요. 제가 많은 분들께 도움을 받았듯, 저도 다른 분들을 도와드릴수 있게 된다면 영광이겠지요.

     항상 좋은 정보와 도움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1.11 10:03

    사실 윈도우도 시스템 최적화해서 쓰면 거의 문제 발생하지 않고 잘 쓸 수 있거든요. 다들 아시겠지만...

    어떤 OS든 자신의 용도에 맞게끔 최적화시켜서 쓰는 것은 PC를 사용하시는 분의 상식이 된 것 같습니다. 특별히 예전같이 별 생각없이 다용도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시스템에 따라서 하드웨어 사항에 따라서 각자의 용도에 따라서 하드웨어 구성과 OS 선택, 사용 용도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선택 및 최적화 작업을 통해 에러 없이 문제 없이 쾌적하게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은 전문가 영역이 아닌 이젠 대중적인 영역으로 넘어온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민트 마테버전, 민트 시나몬 버전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저사항 하드웨어 시스템에 맞게 민트 LXDE 조합을 선택한 것은 탁월한 선택으로 보이네요. ㅋㅋ 그냥 웃자고 하는 소리입니다.


    저도 전략 시뮬레이션이나 전쟁 게임, 슈팅 게임, RPG 게임 같은 것들 좋아하는데 여하튼 고전 게임은 여전히 질리지 않고 언제나 즐겁게 즐길 수 있네요.


    콜리브리 OS에는 어플리케이션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사무용도로 사용하신다거나, 인터넷 검색용으로 사용하실려면 전혀 추천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외국 매니아층에서 콜리브리OS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은데 용도는 주로 게임용입니다. 그리고 임베디드 시스템 용도와 OS 개발 학습용, 어셈블리를 사용한 시스템 개발 용도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하튼 기술적으론 대단히 재미있고 유익한 OS라고 개인적으론 보고있습니다.


    콜리브리 OS에는 기본적으로 완전 고전적이지만 41가지 게임이 준비되어있습니다.

    http://wiki.kolibrios.org/wiki/Category:Games


    게임 에뮬레이터로는 DOS게임을 즐길 수 있는 도스박스가 준비되어있습니다.

    http://wiki.kolibrios.org/wiki/DosBox


    또한 닌테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Fceu 게임 에뮬레이터가 준비되어있습니다.

    http://wiki.kolibrios.org/wiki/Fceu


    그리고 콜리브리 OS에서 지원 못하는 인터넷 검색이나 오피스 작업 등 다른 구체적인 작업은 VNC클라이언트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http://wiki.kolibrios.org/wiki/VNCclient


    뭐! 그래서 매니아층에서도 대부분이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어셈블리 프로그래밍, OS개발 용도, 게임 용도 위주로 주로 사용되고있습니다. 극히 대중적인 요소가 없다보니 대중적으론 추천해드릴 수 없는 OS이기는 하지만 고전 게임을 즐기고 VNC클라이언트를 통해 다양한 작업을 하실 생각이 있으신 분에게는 매우 가볍고 최적화된 OS가 아닌가 싶습니다. 호불호가 확 갈리는 정말로 매니아적인 OS라고 평을 내리고 싶네요.


    인기와는 상관없이 장기적으로 관심을 가져볼만한 OS입니다.


    참고로 임베디스용 콜리브리OS도 있답니다.

    http://wiki.kolibrios.org/wiki/EmbeddedKOS


    그냥 참고사항으로 언급해 보았고요, 완전 고물 컴퓨터에 고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목적으로 최적의 OS가 아닌가 싶네요.


    도스용 게임과 닌텐도 게임의 종류가 엄청나게 많다는 것은 이미 잘 알고계시죠. 말 그대로 고전적인 게임이지만... 즐거운 게임되시길...


    혹시 매니아 적인 생각이 들면 어셈블리도 매우고 임베디드 시스템에도 관심가져보시고 미뉴에트OS(모체가 되는 OS)에 대해서도 관심가져보시길...


    세상에는 참으로 신기한 것들이 대단히 많습니다. ㅋㅋ

  • ?
    string 2017.01.10 15:16

    http://www.makeuseof.com/tag/wine-programs-not-working-try-steps/

    혹시나 도움이 되실까해서 링크 올립니다.

  • ?
    만화가엄두 2017.01.11 00:05

     이미 저 같은 문제를 겪으셨던 분들이 많이 계셨었나봐요;; 이렇게 글로 다 정리가 되어있었군요. 진즉 찾아봤음 좋았을걸 ;ㅅ;  찬찬히 뜯어보며 또 씨름해봐야겠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1.11 09:47

    아직 국낸에는 리눅스와 오픈소스 OS 또는 다른 OS에 대한 활발한 활동과 구체적인 기록물이 적은 관계로 대부분의 좀더 상세하고 전문적인 부분은 거의 90% 이상이 구글링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국내 네이버, 다음, 줌, 드림위즈와 같은 곳에서 아무리 검색해도 도대체 실제적으로 도움받을만한 글은 생각보다 적거든요. 당분간은 아마도 이런 분위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고요, 역시 구글링을 통해 구글 번역으로 번역해서 참고하시는 것이 당분간은 최선인 듯 싶습니다.


    WINE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생각보다 많은데, 개인적으로 게임광이 아닌지라 그리고 나이가 나이인지라 파고들 수 있는 시간이 없어서 간혹 언급만 하는데, 혹시 기회되면 이 부분도 좀 정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사실 리눅스에서 게임을 질기는데 대단한 관심이 있으시다면 리눅스 게임 데이타베이스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완벽하게 잘 정리되어있지만, 이를 한국어로 잘 정리해서 알려드릴 시간이 없네요. 직접 들어가서 마음에 드는 게임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아주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어있어요.


    https://lgdb.org/


    70~90년대 고전 게임부터 나름 최신 게임까지 리눅스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다양하게 있지만, 워낙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의 취향과 요규사항이 다양해서 뭐라 딱히 말씀드릴 수는 없네요. 어떤 분은 도스 게임이나 닌텐도 게임 수준에도 만족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최신 게임이 아니면 처다도 보지 않는 사람들도 의외로 많아서... 개인 취향에 따라서 각자 시도해 보시고, 그냥 혼자 즐기시지 말고, 잘 되는 것이 있으면 커뮤니티 사이트에 게임 소개도 하고 자랑 좀 해주세요. 그러다보면 서로 즐기면서 그렇게 지내는 것이지요. 이런 부분도 유치하게 느낄 수 있지만 정보 공유라면 공유라고 보입니다.


    여하튼 WINE 게임, 스팀 게임, 리눅스 게임, 에뮬 게임, 기타 게임들에서 각자 취향에 맞는 게임을 찾아서 재미있게 즐겨보시길... 공유도 잊지마세요.

  • ?
    만화가엄두 2017.01.11 13:34

     이번에 공유의 필요성에 대해 많이 느꼈습니다. 문제를 당해보니, 누군가 같은 문제를 해쳐나갔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 큰 안심이 되더라구요. '비록 힘들지만, 분명 누군가는 같은 문제를 겪었고, 그것을 웹에 공유하였겠지,,,' 하는 마음으로요. 또한 이런 마음가짐이 리눅스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정보롤 공유하려 합니다. 제 힘은 미약하겠지만, 이런 것들이 쌓여서 다른 누군가에게 안심과 위로가 되길.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 ?
    휘베스드님로인 2017.01.12 01:07

    엄두님처럼 미리 시행착오를 겪으시고 이리저리 해결법을 찾고 또 공유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저같은 경우에도 참 알게 모르게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 언제나 뭐든 문제가 생기면 혹시나 싶어서 검색해보면 꼭 해결법이 나오든 그게 아니라면 적어도 지금 당장은 해결할 수 없다라는 걸 알게되든 궁금증이 풀리더라구요. 감사합니다 

  • ?
    만화가엄두 2017.01.13 22:34

     하핫, 감사합니다. 휘베스드님로인도 많은 지식나눔 부탁드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1.17 09:15

    오픈소스 계통, 꼭 오픈소스는 아니더라도 프로젝트를 가지고 운영되는 모든 시도들은 장기적인 시각에서 접근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성장해 나가는 것이 서로에게 유익합니다.


    단 기간 성과를 내어서 어떤 것을 해야겠다는 의지와 구체적인 결과를 얻어내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꼭 매니아층이 아니더라도 꾸준한 관심과 서로 간의 격려와 무엇보다도 구체적인 기록을 남기고 공유하는 것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이런 결과들이 쌓이고 시행착오 조차도 서로 공유하면서 성장해 나가다보면 맨 처음에는 황당하게 들리던 프로젝트들도 차츰 어떤 계기와 성장을 통해서 시대적인 필요성에 따라서 급성장하는 경유도 있습니다.


    세상이 어떻게 별할지 아무도 모르듯이 (어느 정도 시대적 흐름에 따른 변화는 예측할 수 있지만) 이런 류의 일들은 정말로 겸손한 마음으로 사실에 입각해서 꾸준하게 기록하고 공유하면서 성장해 나가는 것이 서로에게 매우 유익한 결과를 가져다 준다고 봅니다. 사실 그런 과정 자체가 즐거운 일입니다. 그 결과 물도 물론 중요하긴 합니다만 이런 꾸준한 성장 덕에 나온 전리품이라고 보시는 편이 마음도 편하고 실제적으로 프로젝트도 잘 성장하고 좋은 결과를 얻습니다.


    2017년은 모든 리눅서들 모두 모두 더욱 성장해서 그 즐거움을 향유하시길...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하모니카에서 iptime 공유기 VPN 사용하기 file 1 Kevin 2023.12.21 1335
공지 리눅스에서 자기 노트북의 모델명이 무엇인지 궁금할때는 dmidecode file 1 Kevin 2023.12.17 1553
공지 하드웨어 호환성을 확인하고 싶을 때는 linux-hardware.org 를 사용해보세요 file 0 Kevin 2023.11.23 1675
공지 하모니카 7.0 카카오톡 hidpi 설정하기 1 file 0 Kevin 2023.11.22 1553
공지 리브레오피스에서 hwp 사용하기 4 file 0 타조 2023.10.11 2670
426 증강현실로 본 컴퓨터 시스템의 미래 0 행복한펭귄 2017.01.19 5818
425 우분투 사용하시는 분들, 우분투 스코프 삭제하십시오. 2 0 string 2017.01.18 6409
424 [사이트] everydaylinuxuser 2 0 행복한펭귄 2017.01.18 1531
423 [사이트] Beebom 리눅스 정보 가이드 1 0 행복한펭귄 2017.01.17 1582
422 음질 좋고 인터페이스 괜찮은 뮤직 플레이어 발견! 4 0 string 2017.01.14 3999
421 음료에 관한, 정보를 찾는다면? 0 식혜고양이 2017.01.13 1605
420 언어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0 식혜고양이 2017.01.13 1584
419 하모니카 8분만에 재설치하기 0 행복한펭귄 2017.01.10 1958
418 다음 팟플레이어 설치하기 2 0 행복한펭귄 2017.01.10 4618
» wine에서 'direct sound 생성 실패'라고 뜨네요; <해결!> 18 0 만화가엄두 2017.01.08 7905
416 업데이트 저장소 2 0 꼬꼬댁 2017.01.03 6281
415 전세계의 변화를, 통계로 파악하고 싶다면?? 6 0 식혜고양이 2016.12.28 1860
414 설문 조사 site! 0 식혜고양이 2016.12.27 1485
413 Deep Learning에 대해, 알고 싶다면?? 0 식혜고양이 2016.12.21 1530
412 신경 인류학 정보를, 알고 싶다면?? 0 식혜고양이 2016.12.20 1441
411 개발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면?! 0 식혜고양이 2016.12.20 1569
410 여행 계획을, 짜고 싶다면?? 0 식혜고양이 2016.12.17 1459
409 투자 정보?! 0 식혜고양이 2016.12.17 1466
408 세무회계 정보를, 알고 싶다면?! 0 식혜고양이 2016.12.17 1456
407 크로미엄 55 버전에서 플래시 사용설정 file 0 string 2016.12.15 1624
Board Pagination Prev 1 ...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47 Next
/ 47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