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사용법

저장소 만드는법

2018.12.06 14:25

버디버디 조회 수:523

ㅇ 온라인 저장소 만들기

이제 프로젝트가 거주할 장소를 만들 시점이다. 깃과 깃허브는 당신의 프로젝트와 그 화일들, 깃이 저장한 화일들의 모든 버전에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디렉토리나 저장공간을 저장소(repository 줄여서 repo)라고 한다.

GitHub.com으로 돌아가서 사용자명 다음에 있는 작은 책 아이콘을 클릭한다. 혹은, 모든 아이콘이 다 똑같아 보인다면 new repository page로 간다. 저장소에 짧고 기억할만한 이름을 준다. 재미삼아 public으로 해본다.

“Initialize this repository with a README.” 앞의 체크박스는 신경쓰지 않는다. Readme 화일은 보통 프로젝트에 관해 설명하는 텍스트 화일이다. 여기선 연습삼아 로컬에서 자신의 Readme 화일을 만들 것이다.

녹색의 “Create Repository”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프로젝트가 거주할 온라인 공간을 가진 것이다.

ㅇ 로컬 저장소 만들기

온라인에서 거주하는 프로젝트의 공간을 방금 만들었다. 그러나, 그 곳이 작업할 공간은 아니다. 컴퓨터에서 작업할 것이므로, 로컬 디렉토리에 만들 저장소에 실제로 미러링해야 한다.

먼저 다음을 타이핑한다:

mkdir ~/MyProject

mkdir은 make directory의 준말이다. 깃 명령어는 아니고 비주얼 인터페이스 이전 시대에 일반적인 탐색 명령어이다. ~/는 나중에 찾기쉽게 컴퓨터 화일 구조의 최상위 단계에 저장소를 만드는 것이다. 브라우저에서 ~/를 입력하면 로컬 컴퓨터의 최상위 단계 디렉토리가 보일 것이다. 맥의 크롬인 경우 Users 폴더를 보여준다.

깃허브 저장소와 동일하게 MyProject로 이름짓는 것을 주목한다. 당신도 그렇게 해라.

타이핑한다:

cd ~/MyProject

cd는 change directory를 뜻하며, 역시 탐색 명령어이다. 방금 디렉토리를 만들었고, 그 디렉토리로 옮겨 들어갔다.

이제 마침내 깃 명령어를 사용한다. 다음 줄에 타이핑한다:

git init

init은 “initialize(초기화)”를 뜻한다. 이 코드를 입력하면 이 디렉토리를 로컬 깃 저장소라고 컴퓨터에게 말해주는 것이다. 폴더를 열면 - 이 새로운 깃 디렉토리는 전용 저장소 안에 숨겨진 화일 하나이기 때문에 - 어떤 차이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컴퓨터는 이제 이 디렉토리를 Git-ready로 인식하고, 깃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다. 이제 프로젝트가 거주할 온라인과 로컬 저장소를 모두 가졌다.

이제는 깃허브에 첫번째 커밋을 만들어서 프로젝트의 첫 부분을 추가하자. 다음 화면과 같은 MyProject라는 저장소를 만들었었다.

다음을 입력한다:

touch Readme.txt

역시 깃 명령어가 아니다. 또 하나의 기본 탐색 명령어이다. touch는 “create 만드는 것”을 뜻한다. 그 뒤에 무엇을 적던지 간에 만들어지는 것의 이름이다. 파인더나 시작메뉴에서 해당 폴더로 가보면 Readme.txt 화일이 만들어진 것을 볼 것이다.

다음을 입력:

git status

커맨드 라인에서 다음과 유사한 몇 개의 텍스트 줄을 응답할 것이다:

# On branch master
# Untracked files:
#   (use "git add ..." to include in what will be committed)
#
#         Readme.txt

뭐지? 먼저, 당신은 프로젝트의 master 브랜치 상에 있다. “branched off”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하다. 두번째론, Readme.txt이 “untracked” 화일로 리스트되었다. 현재는 깃이 무시한다는 것을 뜻한다. 깃이 주목하게 하기 위해, 다음을 입력한다:

git add Readme.txt

커맨드 라인이 주는 힌트를 보면 첫번째 화일을 추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의 프로젝트 “스냅샷”을 찍거나, “커밋”할 시점이다.

git commit -m “Add Readme.txt”

-m 플래그는 이미 말했듯이, 뒤따르는 텍스트는 메시지로 읽어야 한다. 커밋 메시지가 현재형인 것을 주목한다. 버전관리는 시간에 대해 유연성을 가지므로 현재형으로 작성해야 한다. 더 이전 버전으로 되돌아갈 수 있으므로 커밋을 했던 것을 적는 것이 아니라, 커밋한 것을 적어야 한다.

이제, 로컬에서 작은 작업을 하고 깃허브에 첫 커밋을 ‘push’할 때이다.

“잠깐, 온라인 저장소를 로컬 저장소와 연결하지 않았다.”라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당신이 맞다. 로컬 저장소와 온라인 저장소의 첫번째 실제 연결을 만들어보자.

  • 하모니카 미디어 에디션
  • 설치가 필요없는 화상통화 하모니
loginbox2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