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은 어지간한 일들은 OS와 상관없이 Web App과 각종 웹 서비스를 통해서 상당한 수준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소프트웨어도 상당히 진전이 있고
WINE과 PlayON Linux를 의지해서 윈도우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도 괜찮지만
리눅스 소프트웨어 + Web App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면 굳이 윈도우 프로그램을 의지하지 않고도 더욱 유용하게 컴퓨터를 잘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크롬 웹스토어
https://chrome.google.com/webstore/category/extensions
파이어폭스 애드온
https://addons.mozilla.org/en-US/firefox/
대부분의 사용자는 크롬은 필수적으로 사용할 것이고 파이어폭스와 겸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크롬 웹스토어와 파이어폭스 애드온에 올라온 각종 웹 앱을 잘 활용하면 정말 컴퓨터 사용이 편해집니다.
대안 소프트웨어 웹 서비스
https://alternativeto.net/platform/online/
대안 소프트웨어를 안내하는 장소인데 웹 서비스를 총체적으로 잘 분류해 놓았습니다.
매우 유익한 정보가 넘칩니다.
구글 크롬 웹앱 가이드
https://alternativeto.net/platform/google-chrome/
파이어 폭스 웹앱 가이드
https://alternativeto.net/platform/firefox/
오페라 웹앱 가이드
https://alternativeto.net/platform/opera/
기타 다양한 웹브라우저 별로 웹앱 가이드가 종합적으로 잘 안내되어 있습니다.
각 웹브라우저를 최대한 잘 활용할 생각이라면 이런 곳을 참고하시면 도움될 것입니다.
소프트피디아 웹앱 가이드
http://webapps.softpedia.com/
소프트소닉 웹앱 가이드
https://en.softonic.com/web-apps
파일하마 웹앱 가이드
https://filehippo.com/web/web-apps/
아마 이 정도면 대부분의 일반 유저들은 상당한 수준으로 웹브라우저, 웹 서비스, 웹앱, 기타 웹과 관련된 기술을 종합적으로 잘 지원 받아 리눅스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엄청나게 좋은 것들이 즐비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없다고만 하지 말고 있는 것을 적극적으로 종합적으로 활용한다면
리눅스를 더욱 풍성하게 용도에 맞게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젠 OS와 상관없이 웹을 이용하면 어지간한 것들은 다 됩니다.
웹브라우저 상에서 북치고 장구치고 노래하고 춤추고 다 됩니다.
물론 대중적으로 널리 사용하는 것들이 그런다는 것이고, 아주 매니아 적인 부분은 데스크탑 환경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론 온라인 상에서 다 되는 분위기로 진행 중입니다.
참 세상 좋아졌습니다.
ㅋㅋ
이런 유용한 웹앱과 서비스들을 서로 써보고 공유하고 나눔을 가진다면 더욱 컴퓨터 생활이 즐거워지겠죠.
그리고 Vysor란 크롬 웹앱도 유용합니다. 스마트폰의 화면을 크롬에 띄우는 것인데 컴퓨터에서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도 있고 유료결제를 하면 할 수 있는것이 늘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