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니카 묻고답하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전 세계적으로 참으로 다양한 종교단체가 있습니다.

각 종교단체마다 시대적 흐름상 PC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데, 기존의 윈도우의 대안으로 나름의 다양한 시도가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각 종교별로 협회내지는 교단 및 총지휘를 하는 단체에서 정보화와 관련하여 나름의 대책을 세우거나 적용 중인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적용하지 못하고 아직도 기존의 습관과 시대적 흐름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역행해서 지내시는 분들이 더욱 많음은 많은 소식통을 통해서 듣습니다.


저의 개인적 생각이긴 하지만, 리눅스와 같은 대안 OS 도입을 가장 쉽게 받아들이고 적용할 수 있는 곳이 종교단체가 아닌가 싶습니다.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리눅스 기준으로 말할 때 특별하게 충돌이 일어날 부분이 상당히 적기 때문이죠. 물론 문제가 전혀 없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그러나 일반 경쟁 사회를 기준으로 볼 때보다는 종교계에 접목하는 것이 호환성 문제부터 다양한 문제들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얘기를 드리는 것입니다.


이미 지적재산권 관련하여 각 종교별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인식하여서 나름 조치를 취한 것으로 전해들었습니다. 그를 위한 전문 조직들도 있는 것으로 압니다.


지적재산권 침해 손해배상요구,교회들도 주의 요망

http://www.christiantoday.co.kr/articles/209902/20100726/%EC%A7%80%EC%A0%81%EC%9E%AC%EC%82%B0%EA%B6%8C-%EC%B9%A8%ED%95%B4-%EC%86%90%ED%95%B4%EB%B0%B0%EC%83%81-%EC%9A%94%EA%B5%AC-%EA%B5%90%ED%9A%8C%EB%93%A4%EB%8F%84-%EC%A3%BC%EC%9D%98-%EC%9A%94%EB%A7%9D.htm


XP 지원 종료 사건과 맞물려 나름으로 대안 OS로 리눅스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적용한 사례들도 있습니다.


보안 위태, XP 사용자를 위한 희소식 (조린OS 대안 OS로 제시)

http://www.christianfocus.kr/news/news_print.html?section=1&category=5&no=2293


지원 끊긴 윈도XP의 구세주, 조린OS

http://techholic.co.kr/archives/53855


ZorinOS_160520_1.jpg



조린OS 공식홈페이지

http://zorinos.com/


조린OS는 한마디로 윈도우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쉽게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나름 최적화해서 적용한 리눅스 배포판으로서 현재 디스트로와치 기준 8위를 달리고있는 나름 괜찮은 배포판입니다. 윈도우7보다 빠르고 안정적이고 최소의 하드웨어에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을 주안점으로 두고 있으며, 윈도우 사용자들이 쉽게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거의 변화없이 바로 접목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주장하는 배포판입니다. 실제 사용해보신 많은 분들이 괜찮다고 평가를 하기도합니다.


교회정보기술원

http://www.citi.or.kr/?r=home


현재 교회의 경우 교회정보기술원이나 한기총 정보관련 기관에서 이런 부류의 일을 적극적으로 지원 및 상담, 실제적인 시스템 구축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요즈음은 고물 노트북을 크롬북으로 만들어서 교회에서 각 파트별로 사용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홍보 및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있고, 조린OS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중적인 리눅스 배포판을 통해 교회정보화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각 종교별로 적극적으로 리눅스를 각 파트별로 도입해서 모든 측면에서 자유로우며 정정당당하게 기여했으면 좋겠습니다. 특별히 교회부터 솔선수범해서 실행에 바로 옮겼으면 좋겠습니다.


하모니카 리눅스를 전 교회에 배포하고 적극적으로 파트별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정규화 및 문서화해서 보급해서 지적재산권 문제 충돌로부터도 자유로워지고, 비용도 아끼고, 자율권을 높이고, 여러가지 좋은 점이 많습니다. 각종 종교단체부터 솔선수범하여 리눅스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외국의 경우 우분투 리눅스 서브 배포판으로 크리스천을 위한 우분투, 무슬림을 위한 우분투, 불자를 위한 우분투, 유대교인을 위한 우분투, 사탄을 섬기는(?) 사람을 위한 우분투 - 실제 내용을 보니 배포판이 아니라 사타니즘에 빠진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우분투에 사용할 각종 테마를 모아놓았더군요-  등... 참으로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고, 현재까지 꾸준하게 운영하는 배포판도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크리스천을 위한 우분투 배포판은 끝까지 잘 버티고 지금도 계속해서 개발 및 보급 중에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잘 이끄는가와 무관하게 이렇게 다양하게 종교별로 적용해서 사용할려는 시도가 있었고 지금도 진행 중이라는 것을 참고라 얘기드립니다.


크리스천을 위한 우분투 배포판

http://www.ubuntuce.com/index.htm


xiphos.png



외국처럼 굳이 특정 종교를 위한 배포판을 당장 만들어 보급하자는 것은 아니고 한글화가 잘된 배포판을 선정하여 종교계에 보급하여 서버 운영뿐만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접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서로 협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구글오프라인모임 (http://googler.pe.kr/wordpress/)같은 곳에선 일반인들이 중고 컴퓨터에 크롬북을 만들어서 각자 용도에 맞게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회사 업무용으로, 가정에서, 그리고 중요한 학교에서.... 종교단체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구체적으로 언급되어있지 않습니다.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은지라... 그러나 이황이면 각 종교별로 이런 부분의 가이드라인 및 실제적인 메뉴얼도 꼭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구형 노트북으로 크롬북 만들기

http://m.blog.naver.com/lsy1590/220648917536


크롬북.png



세상에서 제일 쉽게 실제적으로 적용하기 쉬운 곳이 종교 단체와 공공기관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한민국의 특성상 공공기관은 외국과는 틀리 더욱 힘들 수도 있지만, 종교 단체는 벽이 그리 높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심있는 사람들이여 각자 가진 종교단체에 리눅스와 같은 대안 OS를 안내해줄 생각이 없으십니까?

예를 들면 교회에서 바로 적용해도 속색이 없을 정도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넘치고 넘칩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이런 부분이야말로 서로 모임을 만들어 개선해 나가고 보급하고 하면서 성장하면 되는 것이라 보입니다.


PS

종교단체 스스로도 리눅스 도입하지만, 신도들에게 리눅스 실생활 가이드를 만들어 안내해서 종교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실제적인 도움받을 수 있는 정보화 센터로서의 역할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복음을 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사람으로서 정정당당하게 사람답게 살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도 그 못지 않게 중요한 부분이라 보입니다.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의 혜택으로부터 멀어지지 않도록 여러 차원에서 종교단체가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봅니다. 그런 측면에서 리눅스 보급이 일조할 것이라 보입니다.

  • ?
    string 2016.08.16 14:26

    종교단체는 기본적으로 법을 준수해야겠죠. 불법적으로 윈도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종교인이 그러면 빼박can't죠 (^.^;; 리눅스를 추천합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6.08.16 14:34

    종교인은 어떤 종교를 가지고 계시든 무엇보다 모범적이러야 할 사람이어야 하기에 특별하게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솔직히 특정 벤더의 OS를 고집할 필요는 없는 시대로 차츰 진행되어가고 있는 중이기에 어떤 리눅스 골수 매니아처럼 다른 OS는 다 버리고 리눅스로 전향하라는 이상한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대중적인 5대 운영체제와 대중적이지는 못하지만 존중받아야 할 OS들과 협력하여 잘 사용되길 바랄뿐입니다.


    그러나 특정 벤더에 종속된 OS는 나름의 문제점이 있고, 벤더가 아닌 오픈소스계는 또 오픈소스계 나름의 문제점이 있는 과도기기에 서로 존중하면서 서로 배워가면서 성장해나가야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벤더 독립적으로 가는 것이 정답이라는 것은 상식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MS나 애플과 같은 업체에 의지하는 것이 나쁘다는 얘기가아닙니다. 오해없으시길...


    종교단체는 반드시 누구보다도 법을 준수해야하며 특별히 종교를 가지신 분들은 양심에 따라서 좋은 것들은 잘 배워서 널리 알려야 하는 사명이 있기에 그런 측면에서 리눅스 보급에 전도사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꼭 리눅스만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지금의 주제는 리눅스이기에 리눅스를 언급한 것입니다.


    이미 경찰청에서도 도입했고, 초등학교 교육에도 도입했고, 특정 종교에서는 하모니카 리눅스는 아니지만 우분투계열 리눅스를 도입해서 적용 중에 있습니다. 사례 발표에 올리지는 않았지만 말입니다.


    너무 서둘지말고 차분하게 좋은 정보들이 서로 공유되면서 성장해 나가길 진심으로 고대합니다. 좋은 것은 당장은 평가 절하되어 받아들여져도 언젠가는 대중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이라 봅니다.


    앞서가는 사람들이 선도를 잘하고 대중들이 이해하기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길을 잘 닦아야 한다고 보입니다. ㅋㅋ


    종교계여 불법소프트웨어로부터 100% 해방되고, 특정 벤더에 의존하여 성장하지말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리눅스와 오픈소스 세계를 받아들여 성장하여라!


    사회에서 공공부문과 교육계에서는 이런 부분을 알고 더디기는 하지만 차츰 받아들이고 있는 중입니다. 종교계는 각성하고 누구보다 빨리 받아들여서 진정한 종교인이 되길 기대합니다.


    으뜸된 교리를 배우시는 분이 수준높게 살아야하지 않겠습니까?

  • ?
    참새 2016.08.16 19:37

    종교계가 있었군요. 종교 단체를 필두로 여러 단체로 확산되어 나갔으면 좋겠네요.

  • profile
    행복한펭귄 2016.08.16 21:48

    제 개인적 경험으로 볼 때 종교계가 대안 OS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에 가장 적합한 단체라고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측면에서 걸림돌이 될만한 부분이 매우 적습니다.


    실제로 외국의 경우 종교계에서 리눅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사용되고있는 중입니다. 국내에서도 충분히 승산이 있으리라 봅니다. 물론 한국어 지원 문제는 항시 똑같이 일순위 고려의 대상입니다. 이점은 서로 협력하면 생각보다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여 지원해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합심하면 생각보다 빠르게 확산 및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종교계임을 확신하면서, 또한 생각보다 각 종교별로 실제로 바로 접목할 수 있는 리눅스 응용프로그램이 잘 준비되어있음을 알기를 바라면서 기대해 봅니다.


    참고로 기독교계에서는 이미 나름 열심히 리눅스 운영체제를 대안 운영체제로 교회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나름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얼마나 직접적인 승산이 있었는지는 구체적인 교단별 통계가 없어서 제가 일일이 언급해 드릴 수는 없지만, 조금씩 확산되고있다는 사실은 확실합니다.


    주로 구형 노트북에 크롬북을 구현해서 사용하는 방법, 우분투계열 OS (우분투, 조린OS 등)을 적용하는 방법, 민트 리눅스 계열(민트, 하모니카) 등이 주로 실제 현장에서 적용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많은 확산되길 기대합니다.

  • ?
    참새 2016.08.16 19:46

    더불어 한국의 리눅스 커뮤니티도 한 곳으로 집중시켜 활성화 됐으면 좋겠네요. 


    제가 검색능력이 부족해서인지는 몰라도 국내 커뮤니티는 너무 산발적인 것 같습니다. 

    우분투, 리눅스민트 한국 커뮤니티 등 몇 군데 가 봤지만 리눅스를 데스크탑 용도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부족한게 현실인 듯 합니다. 

    하모니카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리눅스 커뮤니티로서 자리를 잡았으면 하는 게 바램이구요. 

    그 안에 서브용, 개발자용, 데스크탑용, 배포판별로 세부 카테고리를 두어서 늘 정보의 흐름이 끊기지 않는 곳이 됐으면 좋겠네요. 

    그러긴 위해서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체가 되어 예산도 팍팍 지원하고 인력도 충분히 지원해야 될 시점이 온 것 같습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6.08.16 21:49

    맞습니다.

    이젠 중구난방으로 열심을 내서는 안 되고, 합심해서 한 곳에서 집중해서 발전해 나가야할 시점이 온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참새님이 언급하신 사항이 적합한 표현으로 보이네요.


    이젠 리눅스 OS도 집중하고 결집해서 좀더 한 단계 진화되길 기대합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6.08.17 14:44

    해외 대표적인 종교 관련 배포판을 소개한 사이트입니다.

    이해를 돕고 실제적으로 이런 배포판을 추구하시길 원하시는 분에게 도움될 것으로 보입니다.

    http://www.makeuseof.com/tag/the-most-interesting-religious-distros-for-linux/


    나중에 시간이 되면 크리스천용 우분투를 참고하여 한국 실정에 맞는 크리스천을 위한 하모니카 리눅스 배포판 내지는 최소한 하모니카 리눅스에서 한국 크리스천을 위한 사용 가이드 정보를 만들어볼까 생각 중입니다.


    지금은 당장 사실상 불가능하고요, 차츰 적용하면서 사용하면서 해결해 나가면서 정리가되면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도 넉넉해지고 실제로 많은 성도들이 필요성을 느낀다면 하모니카 리눅스와 같이 크리스천들이 편하게 리눅스를 종교 활동 및 사회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배포판도 도전해 볼까 개인적으로 생각해 보고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서 사실상 불가능하고 차츰 진행해 보도록하죠. 많은 크리스천과 관심있는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고요. ㅋㅋ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7.07 13:51

    교회를 포함하여 많은 종교 단체들이 각종 랜섬웨어와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으로 인해 재산권침해 소송에 걸리면서 까지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리고 기존의 소프트웨어 사용 습성을 고수하는 경향이 거의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습성이라는 것이 참으로 무섭습니다. 뻔히 문제가 있는지 알고 있으면서도 쉽게 고쳐지지 않습니다.


    리눅스를 포함하여 얼마든지 대안이 있고 조금만 신경쓰면 거의 대부분이 문제없이 바로 적용되거나, 약간의 노력만 하면 문제없이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그적 미그적 거리고 있는 중입니다.


    교회 내에서의 정품 소프트웨어 보급도 총회와 소프트웨어 개발사와의 협약을 통해 보급을 노력했으나 사실상 실패한 것으로 알려져있고, 그냥 알아서 정품사서 쓰라고하는 거의 방치 수준으로 돌아가는 중인 것 같습니다.


    본의 아니게 기독교계 뉴스 소식에 이런 문제가 자주 언급되어서, 답답한 마음에 글을 남깁니다.

    거의 일년 전부터 이런 일이 있을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남겼는데,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격이고 심지어 외양간을 고치지도 않고 방치하는 수순이니 답답하죠.


    교회 모든 기관에서는 100% 리눅스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프리웨어를 적용해서 변화를 주었으면 하는 개인적 바램이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적용하다 보면 막히는 부분이 한 두 가지가 아니라는 것은 알지만 이런 시도를 통해서 단순히 지적재산권 인식의 개선이 아닌 자생적인 소프트웨어 문화를 종교계에서도 만들어야 한다고 봅니다. 자생력과 기본적인 대표적인 모범적이어야 하는 사람들이 사회 규칙과 법을 준수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별히 리눅스 배포판이 날이 갈 수록 더욱 현실적으로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니, 어마 어마한 수고를 하지 않더라고 차츰 개선해 나가면서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시도가 교회부터 제발 일어나서 기독교 신문에 이런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기를 기대합니다.


    상식을 찾고, 자생력을 키웁시다. 교회부터 변화되길...


    솔직히 말하면 아직도 기존의 습관처럼 사용하던 소위 말하는 표준 소프트웨어, 산업 표준 소프트웨어를 고수만 하는 종교계가 이해가지 않습니다. 종교계는 일반 사회 계열과는 다르게 얼마든지 유연하게 표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대안 소프트웨어로 어느 정도는 충족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음은 이미 증명되어 있고, 조금만 신경쓰면 오히려 더욱 좋은 부분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노력에 대한 기대와는 달리 생각이 1도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흐름으로 볼 때는 말입니다. 이런 사회적 습성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지 않는다면 그에 따른 변화의 발전 가능성을 놓칠 수 있습니다. 기회가 될 때 변화하는 것이 현명한 사람이고 처신이라고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답답해서 뉴스를 보고 글을 남겨보았습니다.

    모든 사회적 영역에서 청정 지역이 많아지길...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게시판에 질문하기 전 읽기 - 어떻게 질문을 하는 것이 좋을까? 1 0 Kevin 2019.11.18 12986
651 ★★★ 소프트웨어 중심의 사회 ★★★ 0 행복한펭귄 2016.08.20 5371
650 한숨을 내쉬며... 5 0 식혜고양이 2016.08.18 5903
649 교회에서 사용하는 무료 찬양 프리젠테이션 소프트웨어 OpenLP 5 file 0 행복한펭귄 2016.08.17 8515
» 종교단체부터 솔선수범하여 리눅스 도입을 적극검토했으면 좋겠습니다 8 file 0 행복한펭귄 2016.08.16 5804
647 하모니카 홈페이지 메인창이 좀 이상합니다. 5 0 참새 2016.08.14 5687
646 국내 소프트웨어 전문 자료실에 리눅스 자료실을 신설했으면 좋겠습니다. 4 0 행복한펭귄 2016.08.14 5914
645 카카오톡지원 1 0 엽님 2016.08.12 5546
644 [잡담] 하고자 하는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OS로서 거듭나길... 2 0 행복한펭귄 2016.08.09 5659
643 [질문] 플래시 한글깨짐 10 0 바람곰돌 2016.08.06 6852
642 <질문> 크리타 앱이미지를 실행시키려는데 실행이 안되네요.. 8 0 만화가엄두 2016.07.30 5966
641 [활용사례] 하모니카로 프로젝트 활용하고있어요. 2 file 0 리눅스초짜 2016.07.28 5738
640 [질문] hwp 파일 본문 검색 가능한 인덱서가 있나요? 6 0 한국형개혁주의교회건설의꿈! 2016.07.27 6353
639 [질문] 외부 네트워크에서 DAAP로 음악을 듣고 싶을때... 3 0 바람곰돌 2016.07.21 5590
638 유플러스 홈페이지 잘 들어가 지나요? 4 0 Belhomme 2016.07.20 5501
637 [잡담] Rolling Release는 필수가 되어야하지 않을까요? 6 0 행복한펭귄 2016.07.11 6215
636 (건의사항&질문&이상한 점 발견) 어떻게 되돌리죠. 오른쪽 알트와 컨트롤키 모두 한영변환이 되는데 막을려면 1 0 Playing 2016.07.02 8358
635 [질문] 하모니카 vs 리눅스민트 차이점이 뭔가요? 9 0 바람곰돌 2016.07.02 7585
634 업그레이드 관련 1 0 nten00 2016.07.02 5694
633 (초보자 )모니터가 꺼지는지 화면이 어두워질 때 0 Playing 2016.07.01 8920
632 (심장이 쿵쾅쿵쾅) 초보자에게 X windows error 란 1 0 Playing 2016.06.30 8380
Board Pagination Prev 1 ...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 123 Next
/ 123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