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니카 묻고답하기

조회 수 8586 추천 수 0 댓글 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오래된 컴퓨터가 있어서 Freebsd11을 설치해서 사용하려합니다.


클라이언트는 PXE 2.0이며 PXE서버가 될 컴퓨터는 윈도10이 설치 되어 있습니다.


구글링을 해봤지만 오래된 정보가 대부분이더군요.


리눅스 초보라 이해도 안 되고요.


꼭 윈도우 PXE서버가 아니라도 리눅스 배포판으로 PXE 부팅  Freebsd11 설치 방법을 아시는 분은 알려 주시기를 바랍니다.


P.S : 카비 레이크 고려 중이라 하모니카는 2.2 배포 되면 설치하려 생각 중입니다.

  • ?
    string 2017.02.07 22:14

    http://www.jointux.com/install-freebsd-10-3/

    예전에 잠시 설치해본적은 있었습니다. 아치리눅스처럼 새까만 화면에 프롬프트만 깜박이는 것 보고 기겁하고 삭제했었습니다. (-.-; bsd 계열 설치하고자 하신다면 트루OS를 선택하시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http://download.trueos.org/master/amd64/  저는 리눅스가 좋습니다. 제가 bsd 계열을 사용할 일을 없을 것 같네요. 트루os에 대한 위키설명 : https://ko.wikipedia.org/wiki/TrueOS

  • ?
    krhamoni 2017.02.08 09:02

    댓글 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PXE 부팅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찾고 있던 것이었는데 제가 질문 글을 잘못 쓴 모양입니다.


    트루 OS는 처음 접해봅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2.08 10:02

    트루OS는 데스크탑 버전인 PC-BSD와 서버 버전인 TrueOS로 나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냥 TrueOS로 통일해서 불르기로 약속합니다. BSD계열 OS에서 안전, 보안, 현재적인 데스크탑 도입과 최신 기술을 나름 잘 접목시킨 한마디로 말하면 BSD를 현대적인 Needs에 충족하도록 만든 BSD 유닉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FreeBSD는 많이 발전하기고 했고 원하면 리눅스와 같이 X윈도우의 데스크탑 환경을 빌려와 다양한 데스크탑 환경을 적용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CLI 환경에 맞춰져있고 최적화와 표준화에 맞춰서 개발 및 보급되기 때문에 데스크탑 용도로 보다는 서버용도에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보입니다.


    그래서 krhamoni님은 구형 PC에 최적화된 서버 운영을 위해서 FreeBSD를 선택한 것으로 보이고, string님은 이왕이면 현대적인 감각과 기술이 접목된 TrueOS 유닉스를 추천한 것으로 보입니다.


    제 개인적 생각으론 완전 서버 운영을 목적으로 하신다면, 그리고 CLI 환경에 거부감이 없고, 표준화된 문서에 따라서 관리를 하기 원한다면 그리고 구형PC 시스템의 특성상 엄청난 고난이도 기술이 접목될 필요가 없는 경우라면 FreeBSD를 선택하신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 봅니다.


    BSD 계열 운영체제가 찾아보시면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좀 시스템 상황이 좋은 것이라면 TrueOS를 추천하겠으나 완전 구형 PC라면 수고롭더라도 기본적으로 FreeBSD를 세팅하고 그냥 서버로 활용하시는 편이 더욱 유익하다고 보입니다. 최적화 및 시스템 활용도 측면에서...


    정확한 Needs를 알려주시면 BSD 계열 유닉스에서도 선택의 폭이 넓은데, 그냥 일반적인 상황만 볼 때는 최적화라는 측면에서 원초적이고 표준적인 FreeBSD를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바입니다. 왜 그런지는 실제로 서버를 운영해 보시면 압니다.


    솔라리스도 괜찮기는 한데, 완전 구형PC라서 논외로 합니다. 관심있으시면 솔라리스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솔라리스에 대하여

    https://ko.wikipedia.org/wiki/%EC%86%94%EB%9D%BC%EB%A6%AC%EC%8A%A4_(%EC%9A%B4%EC%98%81_%EC%B2%B4%EC%A0%9C)


    <참고>

    FreeBSD와 솔라리스와 관련된 국내 서적이 몇 권 나와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영어 울렁증에 고민이신 분에게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profile

    세계 데스크탑 OS 시장 점유률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70204094259&type=det&re=



    desktop os.jpg


    보시면 알겠지만 BSD 유닉스 계열 OS에는 데스크탑 OS로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서버용으론 추천할만하다. 물론 서버 시장도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리눅스가 거의 점령을 했지만, 유닉스 전통을 잇는 전통 시스템을 고수한다면 BSD 계열 유닉스를 고수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리눅스에 비해서 FreeBSD나 BSD 계열 유닉스 또는 유닉스 계통 OS는 한국 자료를 찾기는 정말 어렵고 외국 자료도 전통적인 자료 외에는 생각보다 활성화되지 못해서 찾기도 힘들고 익히기도 힘듭니다. 이점을 고려해서 서버 운영에 도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리눅스 쪽 서버 운영은 국내 배포판으론 SULinux, 안녕리눅스가 있으면 외국 배포판의 경우 가장 대표적인 것인 CentOS, 레드햇 엔터프라이저 리눅스, 수세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등이 대표적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2.08 09:51 Files첨부 (1)

    오래된 구형 컴퓨터가 CD, DVD, USB 등의 외부장치가 인식이 안 되거나 문제가 있나보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연히 USB에 ISO 이미지를 부팅 가능하도록 세팅하여 리눅스든 유닉스든 설치해서 사용하는데 외부 저장장치가 먹통이라서 아마도 네트워크 상태에서 PXE부팅 기능을 이용하여 설치하시려나 봅니다. 클라이언트가 윈도우10이라고 하셨고 리눅스에 익숙하지 않아서 검색해도 도통 뭔소리인지 어렵고 오래된 자료들이라 도움이 안 된다고 하셨는데, 이런 경우는 제 생각에는 PXE Booting에 도움되는 유틸리티를 사용하시는 편이 편하고 쉽게 FreeBSD11을 구형 PC에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결론>

    아래에 소개하는 pxe boot tool을 이용해 보세요.

    http://www.aomeitech.com/pxe/pxe-boot-software.html


    구체적인 접근 방법은 아래 사용방법을 참고하세요. 그러면 100% 해결될 것입니다.

    당연히 이미지는 FreeBSD를 미리 다운로드받아서 선택하셔야겠죠.


    pxe boot tool 사용법

    http://www.backup-utility.com/help/pxe-boot.html


    pxe.jpg

    PXE TOOL을 이용하여 쉽게 네트워크 상태에서 구형PC에 FreeBSD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질문하신 내용이 이것이라고 봅니다. 저도 학교 컴퓨터 관리나 교회 문화강좌실 관리, 기타 동아리 컴퓨터 관리등을 이런식으로 관리해 본적이 있는데, 일일이 콘솔로 세팅해서 하는 방법보다는 이런식으로 편하게 GUI 환경에서 쉽게 접근하는 방법이 머리도 아프지 않고 좋을 것이라 보입니다.


    정확이 원하는 정보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구형 PC의 상태가 정확히 어떤 상태인지 잘 모르겠으니, 참고하여 시도해 보시길...


  • ?
    krhamoni 2017.02.08 22:40

    제가 원하던 정보입니다.


    윈도우 PXE 서버 구축 방법도 구글로 찾아봤었지만 너무 오래된 것이고 또 리눅스 PXE 설치 방법은 있어도


    Freebsd  PXE 설치 방법은 없는지라 답답했었는데 행복한펭귄님께서 해결해주시네요.


    안타깝게도 이 프로그램으로 시도해봤으나 PXE 서버 접속은 됩니다만 "Failed bad file number"라는 에러 글만


    나타나네요.


    더욱 저를 힘들게 만드는 것은 Freebsd boot only.iso로 시도해보면 문제없이 Freebsd 부팅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후로 진행하려고  엔터를 누르거나 다른 옵션 번호를 선택하면 elf32_loadimage : read failed can't load kernel nobootable kernel 에러가 뜨네요.


    설치 DVD와 CD iso 파일들은 부팅 메뉴도 못 보고 실패합니다.


    희망이 보이는 듯하다가 실패하니 절망감이 배가 되는군요.


    참고로 제가 보기에 boot only, CD, DVD의 차이는 용량 밖에 없습니다.(250, 580, 2.5G)


  • profile

    PXE booting으로 FreeBSD 설치하는 방법 문제 해결 방법 총정리


    일단 기본적인 것부터 체크하면서 접근해 봐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 혀결에 앞서서 아래 링크를 먼저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될 것 같습니다.


    PXE 부팅 검토하기

    http://technofaq.org/posts/2015/08/aomei-pxe-boot-review-an-easy-tool-to-boot-computers-from-the-network/


    <문제1> "Failed bad file number"만 나타납니다.


    PXE 서버 접속은 됩니다


    <점검 사항 1>  AOMEI PXE 부팅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했습니까?


    <점검 사항2> FreeBSD ISO 이미지는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확보하셨나요?


    <점검 사항3> BIOS, 펌웨어에서 네트워킹 부팅이 가능하도록 설정하셨나요?


    <점검 사항4> UEFI 펌웨어의 경우 레거시 모드로 설정하셨나요?


    <점검 사항5> 무선 라우터나 홈게이트웨이를 꺼놓으셨습니까? 

    만약 이 조치를 하지 않았을 경우 DHCP 할당과 관련하여 충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점검 사항6>


    status3.png

    위의 그림과 같이 네트워크 초기화 과정과 접속 과정을 거쳐서 고정 아이피 할당 및 이미지 다운로드가 정상적으로 설공하셨나요?


    만약 이 부분에 문제가 있다면 위에서 언급한 부분 중 어느 한 부분이라도 문제가 생겨서 그럴 것입니다. 모두 통과되었다면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Failed bad file number"만 나타납니다.

    에러에 대한 설명

    https://technet.microsoft.com/en-us/library/cc956945.aspx


    파일 사용 권한의 문제가 발생하여 에러가 난 것이니 위에서 언급한 과정을 중 사용자 권한 설정 부분과 DHCP 활당 부분을 고려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다른 네트워크가 On이 되어있으면 IP 주소가 고정할당되지 않아서 엑세스에 문제가 발생하니 일정한 시간 동안은 고정IP 할당을 받기위해서 위에 언급한 것부터 무선라우터, 홈게이트웨이 등을 잠시 Off시키고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bsdinstall-newboot-loader-menu.png


    위의 그림과 같이 FreeBSD 부팅 메뉴가 떠야 정상인데 에러가 발생한다는 얘기네요.


    <참고 정보>

    http://www.aomeitech.com/forum/


    이 사이트에 가시면 상황별로 문제되는 부분에 대한 자세한 해결 방법이 안내되어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제2> elf32_loadimage : read failed can't load kernel nobootable kernel 에러가 뜨네요.


    이 문제는 아래 사이트들을 참고하시면 해결될 것 같습니다.

    부트 커널을 읽어들이지 못하는 문제 해결 방법
    https://forums.freebsd.org/threads/53614/


    바이오스 메모리홀 관련 문제

    https://lists.freebsd.org/pipermail/freebsd-amd64/2005-August/005849.html


    메모리홀에 관한 질문

    http://marc.info/?l=freebsd-questions&m=92825232404131&w=2


    BIOS 메모리홀 관리 방법

    http://www.overclock.net/t/297189/what-is-memory-hole


    <결론>

    memory hole.jpg




    BIOS에 들어가서 메모리홀(MemoryHole)을 조정하면 

    메모리홈 15M-16M로 설정되어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사용하지 않음으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FreeBSD 부트로더를 메모리로 불러와서 문제없이 부팅 및 설치 진행할 수 있습니다.

    FreeBSD 부트로더가 메모리로 올라오려다가 메모리홀과 충돌이 일어나서(여유공간의 부족으로 메모리에 부트로더가 로딩되지 않아서) 정상적으로 부팅이 진행되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 설정만 바꿔주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정상적인 FreeBSD 부팅 메뉴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버전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아래와 비슷한 메뉴가 뜰 것입니다. FreeBSD 설치 자체 과정은 구글링의 도움을 받으시길...


    bsdinstall-newboot-loader-menu.png

    와우! FreeBSD 설치하여 구형 컴퓨터 서버로 잘 활용해보자!


    <참고>

    BSD계열 OS도 유닉스 배포판마다 커널 크기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OpenBSD의 경우 약 15M 정도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니 BIOS에서 메모리홀을 조정하지 않아도 정상적으로 부팅되어서 설치 화면이 뜰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설치해서 사용하려는 FreeBSD는 기본적으로 FreeBSD 커널 크기가 약 20M정도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니 메모리홍 크기가 15M-16M로 설정되어있으면 FreeBSD 커널 자체를 메모리로 읽어오다가 다 읽어오지 못하고 맛이 가는 것입니다. 이해가 쉽게 가지요? 리눅스, 윈도우, 맥OS X, 기타 OS 모두 같은 원리로 그 OS가 가지는 커널의 크기에 따라서 이렇게 메모리 로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메모리홀 할당은 Disable로 설정해 주는 것이 좋겠죠. 충분히 이해되었으리라 봅니다.


    그럼 즐거운 유닉스 라이프를....


    PXE 부팅으로 FreeBSD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나름 쉽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윈도우, 리눅스, 유닉스, 기타 OS 가릴 것 없이 위와 같은 방법과 과정을 거쳐서 네트워크로 얼마든지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굴러다니는 고물 컴퓨터, 방치된 컴퓨터 그러나 주변장치가 아예 없거나 맛이 가서 제대로 기능이 안 되는 컴퓨터는 이런 방법으로 클라이언트에서 네트워크 부팅하여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클라이언트가 윈도우10이라서 해서 윈도우에서 쉽게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소개했고, 리눅스, 유닉스, 맥OS X, 기타 OS에서도 이런 비슷한 방법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자신의 클라이언트에 따라서 적절하게 적용하여 접근하시면 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과 방법은 조금 차이가 있겠지만, 원리는 똑같으니 조금만 응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꼭 성공해서 FreeBSD 서버 잘 활용해 보시길...


    그러저나 FreeBSD로 어떤 서버로 활용하실지 개인적으고 궁금합니다.

    FreeBSD는 표준화가 잘 되어있고, 최적화가 잘 되어있어서 서버로 괜찮을 것입니다.

    아무리 구형 시스템이라도 왠간한 것은 끄떡없이 잘 돌아가리라 봅니다.

    msn013.gifmsn013.gifmsn013.gif





  • ?
    krhamoni 2017.02.09 19:58

    물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도 시도해봤으며 Freebsd 설치하려는 PC의 Bios에는 Memory hole 설정이 없습니다.


    공유기를 사용 중이기는 합니다만 Memory hole을 만지지 못하니 진행 불가로 봐야겠네요.


    이해가 안 되는 것은 램이 320M인데 대체 왜 15~16M 한다는 Memory hole 때문에 부팅 메뉴도 띄우지를 못하는지 갑갑하네요. (사람 놀리듯이 boot only.iso는 부팅 메뉴만 띄워 주기도 하니 약 오릅니다)


    CD-ROM이 있기는 합니다만 이상하게 Freebsd11 기록한 CD만 Read error가 나타나면서 안 됩니다. (우분투 7.10 판매 CD는 잘 읽습니다)


    Writer가 없어서 다른 CD로 확인도 못 해보고 궁여지책으로 PXE를 찾았지만 안 되는군요.


    당황스럽게도 Debian 64bit non-free.iso는 PXE부팅으로 정상 진행이 됩니다.


    오래된 PC라 64bit 아니라고 32bit로 설치 시도하라고 에러 메시지가 나옵니다만 32bit로 시도하면 여지없이


    Failed : Bad file number가 나옵니다.


    컴퓨터에게 농락당했습니다.


    행복한펭귄님께서 할애해주셨는데 결과가 이렇게 나오니 뭐라 글을 써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저 감사합니다라는 글밖에 쓰지 못하는 제 부족함을 양해 바랍니다.


    행복한펭귄님 감사합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2.08 14:17

    Kaby Lake에 하모니카 리눅스 2.2 적용을 고려하고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hamonikr.org/index.php?mid=board_aMBI05&page=2&document_srl=27376


    <결론>

    극히 정상적으로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2.09 10:35

    FreeBSD 한글 메뉴얼 전체

    http://cdmanii.com/42


    kt하모니님. FreeBSD로 서버 운영하기 위해서 필요한 필수적인 정보를 잘 정리된 설명서입니다.

    영어가 아닌 한국어로 잘 번역되어있으니 참고하시면 서버 운영에 많은 도움되실 것입니다.


    혹시 관심있으시면 리눅스 서버 운영도 도전해보세요.


    국내 서버 배포판

    1. SULinux

    2. 안녕리눅스


    외국 서버 배포판 대표

    1. CentOS

    2.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3. 수세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워낙 다양하니 본인의 입맛과 용도에 맞는 것 선택해서 사용해 보시길...


    물론 하모니카 리눅스를 서버 용도로 사용해도 전혀 문제될 것이 없을 정도로 잘 준비되어있습니다.

    실제로 하모니카 리눅스를 서버 용도로 사용하시는 회원님과 사람들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krhamoni 2017.02.09 20:17

    오래된 PC가 있어서 Freebsd 전용으로 쓰려고 했습니다만 어렵게 됐네요.


    다른 OS는 생각 안 해봤지만, 뭐가 됐든 설치가 아예 불가능하니 폐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 profile
    행복한펭귄 2017.02.16 13:17

    kr하모니님. 너무 흥분하지는 마세요.

    사실 얼마든지 다양한 방법으로 구형PC를 살려서 쓸 수는 있으나, 지금과 같이 하드웨어 정보 및 기타 여러가지 정보가 미흡한 상태에서는 도움을 드리는데 분명 한계가 있으며 저도 너무 오랜 시간을 빼앗길 것으로 보이기때문에, 일단은 님의 말씀처럼 방치를 하시던가, 아니면 나중에라도 한가한 시간이 되시면 다른 시도를 해보시던가 하는 것이 정신 건강과 시간 관리에 좋을 것 같습니다.


    다들 바쁘게 열심히 살아가는데, 너무 이런 일들로 오랜 시간을 투자할 여력이 없는지라, 이해하시리리 믿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만약 님이 가지고 계신 것과 같은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면 폐기까지는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님의 소유물이니 알아서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머 어머하게 말도 안 되는 컴퓨터로도 잘 알려지지 않는 시스템 또는 알려진 시스템을 활용하여 특수한 용도로 얼마든지 잘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알만한 사람들은 잘 아는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나는 그런 작업할 시간도 없고, 하고 싶지도 않고, 그냥 최신 시스템 구입해서 편하게 쓰는 편이 속이 편하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하는 것이 본인에게도 이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앞뒤 문맥으로 볼 때는 멀쩡한 컴퓨터(물론 성능은 엄청 떨어지겠지만) 보이는데, 온라인 상으로 이런 저런 얘기해보았자 실제적인 도움도 안 되고 시간낭비가 될 확율이 높을 것 같습니다. 본인이 의지가 있고, 도전 정신이 강하고, 무엇인가 꼭 구축해서 운영해 보고 싶다는 확실한 목적이 있다면 원하기만 한다면 얼마든지 짬짬이 시간내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의향은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일단은 이 하드웨어와 한해서는 잠시 잊고 지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여하튼 도전하려는 정신은 대단히 본받을만합니다. 다른 시스템 잘 활용해서 알찬 생활되시길....

    나중에 정말 한가하시고 도전할 마음이 생기고 뭔가 집중할 생각이 드신다면, 꼭 이 하드웨어에 한해서가 아니더라도 구체적인 질문과 용도를 얘기해 주시면 도움드리겠습니다.


    님의 정신건강을 위해서라도 이 건은 이만 그런 줄 알고있겠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게시판에 질문하기 전 읽기 - 어떻게 질문을 하는 것이 좋을까? 1 0 Kevin 2019.11.18 11053
829 시스템 복구 유틸리티 Timeshift 추천 6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16 8067
828 하드웨어 정보를 알려주는 벤치마킹 유틸리티 Hardinfo 2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16 8024
827 Y PPA 관리자로 PPA 관리를 쉽게... 2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16 7817
826 ppa 추가가 안됩니다. 4 0 바람곰돌 2017.02.13 8040
825 하모니카 apt-get update에서 404 Not Found가 뜹니다 도와주세요ㅠ.ㅠ 9 0 미스리 2017.02.11 11519
824 Psensor 그래픽 하드웨어 온도 모니터링 유틸리티 5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09 7472
823 I nex 시스템 정보를 알려주는 프로그램 4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09 7933
822 노트북 모드 관리 도구 3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09 7640
821 비발디 1.7 웹브라우저 발표 5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09 7077
820 애플의 NightShift가 부러웠다면 추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보세요 1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08 7472
819 전 세계 OS 뉴스를 보고싶다면 5 0 행복한펭귄 2017.02.08 7303
818 Gambas RAD Tool 3.9.2버전 발표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08 7704
817 스마트폰과 백내장 7 0 string 2017.02.07 7648
» PXE 부팅으로 Freebsd11 설치 방법을 아시는 분 있습니까? 12 0 krhamoni 2017.02.07 8586
815 파이썬으로 게임 만들기 도전해 보세요. 1 0 행복한펭귄 2017.02.07 7881
814 인텔 XDK, 올인원 모바일 HTML5 게임 개발 환경 1 0 행복한펭귄 2017.02.07 7375
813 darktable 2.2.3 오픈소스 RAW 이미지 에디터 발표 4 file 0 행복한펭귄 2017.02.07 6995
812 HTML5 기술 활성화를 통한 웹환경 개선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4 0 행복한펭귄 2017.02.06 6494
811 FIDO(파이도) 도입으로 공인인증서 문제로부터 해방됩시다 2 0 행복한펭귄 2017.02.06 6398
810 리눅스 민트 로드맵 확인하기 (18.2 개발 현황 파악 가능) 0 행복한펭귄 2017.02.06 6787
Board Pagination Prev 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 122 Next
/ 122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