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70407142306
유니티 데스크탑 인터페이스 환경
유니티에 대한 얘기는 처음 등장부터 지금까지 참으로 다양하다. 극과 극을 달리던 UI인 유니티가 개발사인 우분투에서 완전히 배제될 것이라고 뉴스가 떴습니다. 유니티 대신 그놈 데스크탑 환경으로 대체되어서 앞으로 발표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투자에 집중해도 시대적 흐름에 맞지 않고 시장에서 받아들여지지 않는 몇 가지 기술에 대한 투자를 과감하게 정리하고 잘 되는 쪽으로 집중 투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유니티로 통합의 꿈을 꾼 것에 대해서는 좋게 여겨지지만, 방향을 잘 못 잡은 것을 조금 뒤늦게 지금에라도 방향을 잡아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여겨집니다.
유니티를 애용하시는 분에겐 안타까운 소식이지만, 개인적으론 오히려 잘 된 일이라고 보입니다. 잘 될 수 있는 것을 더욱 잘 되게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투자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배포판도 이런 역사적 교훈을 참고하여 집중할 수 있는 곳에 더욱 집중하고 과감하게 포기할 것은 포기할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하길 기대해 봅니다.
잘은 몰라도 공식적으론 유니티 지원이 끊기지만 유니티 매니아 층을 위해서 관련된 사람들이 포크 형식으로 어떤 형식으로든 계속 맥을 이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유니티 매이아 층이라면 그런 포크 프로젝트에 관심가져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우분투 리눅스 데스크탑의 미래. 다음 데스크탑의 무엇일까?
https://fossbytes.com/ubuntu-linux-desktop-next-future/
유니티 데스크탑은 사라지고 그놈 데스크탑으로 대체됩니다
우분투가 유니티를 버리기를 잘한 일인 이유
http://www.itworld.co.kr/news/104372
근본으로 돌아가라. 이를 잘 반영한 시대적인 선택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적극적으로 반긴다. 잘한 일이다. 분열이 아닌 진정한 통합의 길로 가는 길이 열린 것이다. 리눅스 데스크탑의 미래의 방향을 잘 잡아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