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ine-staging.com/news/2017-07-12-release-2.12.html
리눅스/유닉스(macOS포함)에서 윈도우 프로그램을 구동가능하게 하는 Wine의 실험적 버전인 Wine-staging이 2.12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번 2.12버전은 게임과의 호환성에 중점을 특히 뒀는데 지난 7월 5일 이후 실행이 되지 않던 윈도우용 스팀을 실행하기 위한 패치가 포함되었습니다. 만약 윈도우용으로만 출시된 스팀 게임을 즐기시는 분들은 이번 2.12버전을 이용하셔야 실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DirectX 10/11용 게임에서 일부 OpenGL 변환에 대해 최적화를 단행했습니다. 이번에 영향을 받는 게임 소프트웨어는 어새신 크리드 3, 위처 3 등이 있으며 Nvidia의 경우에는 크게 달라지지 않지만 MESA드라이버(오픈소스 드라이버: radeon, amdgpu, intel) 에서 성능 향상과 버그 픽스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7월 5일 이후 윈도우용 스팀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업데이트를 막는 방법(스팀 폴더 읽기전용으로 설정)으로 우회해야 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다시 게임이 가능해 졌습니다. 또한 DirectX10이후 버전의 호환성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고 그에따라 현재 오버워치의 성능이 점점 더 나아지고 있습니다.
게임을 자주 하시는 분들은 Wine의 버전을 staging 2.12로 업데이트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드디어 오버워치가 슬슬 뚫려가고 있군요. 이번에 인디게임씬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데드 셀즈라는 게임도 리눅스 버젼을 준비중이라더군요. 많은 게임들이 하다못해 맥OS까지는 거의다 지원되는 듯 해요. 앞으로 멀티 OS 지원은 필수 사양이 될 것 같습니다. 발전해가는 와인이 이러한 발걸음들의 이정표가 되길 바랍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