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bian이나 opensuse가 그저 좋을련지..
조언 부탁드릴게요! 추석 모두들 잘 보내세요!
debian이나 opensuse가 그저 좋을련지..
조언 부탁드릴게요! 추석 모두들 잘 보내세요!
클리어 리눅스는 레드헷 또는 센트OS 기반입니다. 다만 커널 버전이 엄청 낮을꺼예요. 3.10커널요. 인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니지 싶습니다. 아마도 아닐 겁니다.
clear linux는 인텔 오픈소스 그룹에서 관리/배포하는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https://clearlinux.org/
그렇군요. 제가 직접 설치를 해본적이 없어서 잘 몰랐습니다. 정보 감사드려요.
devian 아니고 debian
식혜고양이님. 제 생각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최종사용자 입장에서 개인적 수준과는 별개로 딱 용도에 맞는 배포판을 선택하는 방법은 의외로 복잡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생각하시기에 자신의 리눅스 수준과 앞으로 리눅스에 투자할 시간을 고려해서 먼저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한국인의 실정에 맞는 지원 기능이 제대로 지원되는지 고려해야겠죠.
그리고 실제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으로 다룰 일의 내용을 명확하게 정의해야합니다.
명확한 용도에 맞는 벤치마킹 결과를 구글링하면 위에 언급한 내용처럼 외국 사이트에 보면 아주 자상하게도 언급되어있습니다. 그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실 아주 보편적인 일을 하시는 분이라면 (개인적 수준과는 상관없이) 하모니카 리눅스, 넘버원 리눅스같은 배포판만 사용하셔도 전혀 문제없습니다.
그러나 컴퓨터 사용 용도가 명확하게 자신이 사용할 주된 소프트웨어가 명확하다면 용도와 사용 소프트웨어 리스트를 뽑아서 자신의 컴퓨터 시스템 사항과 이 조합을 잘 다룰 수 있는 (배포판 벤치마킹 결과를 참고하여) 최종 배포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대한민국에선 유독 인기가 없고 거의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인지도는 있지만, 실제적으로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지 않다는 뜻) 가능하시면 오픈수세 쪽으로 관심가져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일일이 설명드릴 수 없고 개인 시각차가 있으니 강요(?)할 수는 없지만, 개인적으론 오픈수세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distrowatch 결과를 보시면 현재 전세계 배포판 4위에 등극되어있고,누구가 쉽게 접근하도록 KDE 환경 하에서 모든 관리가 직관적으로 되고 여러 가지로 잘 정비가 된 배포판입니다. 최종사용자 수준이 아주 초보자부터 아주 고급 사용자까지 두루 섭렵할 수 있도록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잘 되어있습니다. 그러니 인기가 있을 수 밖에 없죠. 특별히 하드웨어도 바쳐주고 다용도로 사용하실려면 오픈수세를 추천하고, 이것 저것 머리아프신 분은 하모니카 리눅스와 넘버원리눅스 중에서 선택해 보심이 어떨련지요.
하모니카 리눅스는 차츰 지원 상황을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이고, 넘버원 리눅스는 개발자가 성심으로 꾸준하게 개발, 보급하는 것으로 보이고 개인적 수준과 서비스 정신도 투철하신 분으로 보이니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 많은 도움받을 수 있으리라 봅니다. 참고로 저는 넘버원 리눅스 개발자님과 어떠한 관계도 없으며 다만 리눅스 사용자로서 오랫동안 지켜온 봐로는 믿을만한 사람이고 개발도 꾸준하게 이뤄지고 있어서 추천하는 바입니다.
하모니카 리눅스느 다 아시다시피 민트 리눅스 기반이고 넘버원 리눅스는 PCLinux 기반입니다. 참고하세요.
아주 구체적 용도별로 선택하고 싶으시면 distrowatch 검색에서 용도별 검색으로 찾아보시길...
예를 들면 서버 전용, 게임 전용, 멀티미디어 작업 전용, 슈퍼컴퓨터 구축 및 운용 전용, 고급 컴퓨터 용도....
쉽게 이해가 가셨죠?
무조건 벤치마킹 결과를 보는 것보다는 자신의 정확한 컴퓨터 시스템 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해서 그 결과를 바탕으로 벤치마킹 결과를 참고하는 것이 유익하다는 것은 상식인데, 많은 분들이 생각보다 이런 식의 배포판 선택을 잘 하시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냥 유명하니까, 그냥 보편적으로 사용하시까... 뭐 인기가 좋으니까... 이런식으로 사용하면 컴퓨터 시스템을 최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당연한 얘기이지만...
그리고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윈도우, 맥, 리눅스, 유닉스, 안드로이드, iOS, 기타 OS...
어떤 OS에서 무엇을 하든지 자신이 좀더 체계적이고 차원 높게 다루고 싶으면 시간 투다를 해야겠죠. 투자한 시간만큼 그 만큼 알게되고 좀더 잘 사용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상식인데, 많은 사람들이 이런 부분에 대해서 인색하고 좋은 결과만을 얻고자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우스개 소리로 세상에는 꽁짜가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하드웨어 시스템에 직관직이고 최적의 OS가 주어진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노력하지 않고 관심과 구체적인 계획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으면 자원만 낭비하고 제대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상식을 찾지 않는 이상 리눅스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하겠다는 생각을 버리시는 것은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phoronix.com/scan.php?page=article&item=10-way-2016&num=1
10개의 다른 배포판 성능을 비교한 벤치마크 입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