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서브용으로 구매한 저사양 노트북에 설치하려고 하는데 솔직히 1월 이후로 새로운 버전이 나온적도 없고 아직까지 지원은 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ㅠㅠ. 설치해도 괜찮을까요? 아니면 차라리 리눅스 민트를 설치할까요?
하모니카 묻고답하기
하모니카 os 설치해도 될까요?
- ?
-
본인 마음이지만, 특별한 용도가 정해지지 않았고 보편적으로 사용하실 의향이시라면 하모니카 배포판 업데이트와 상관없이 현재 공개된 하모니카 로사를 설치해서 사용해 보심도 괜찮다고 보입니다.
좀더 다영한 경험과 비교를 원하시면 distrowatch에서 비교, 검색해서 사용해보시고, 한국 실정에 맞는 배포판을 선택하실려면 고민하지말고 그냥 하모니카 리눅스나 넘버원 리눅스 중 하나 또는 여유가 있으면 모두 설치해서 사용해 보세요. 후회하시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자신이 사용하기 나름이죠.
쓰다가 구체적인 용도가 있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다고하면 이 곳 커뮤니티에 문의하시면 도움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배포판 선택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컴퓨터를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가 명확하게 정의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리눅스 배포판 선택과 구체적인 소프트웨어 선택과 기술 적용 등이 필요하겠죠.
너무 배포판 선택이라는 딜레마에 몰입하지 마시길... 이상하게 많은 분들이 불필요하게 배포판 선택의 문제로 고민하고 시간낭비하는 경향이 매우 강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평범하게 컴퓨터 사용하실 분이라면 그럴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물론 본인의 의지와 시간 투가할 생각이 있다면 당연히 정밀하게 조사 및 선택할 것을 권장하는바입니다만... 하모니카 리눅스, 넘버원 리눅스에 이미 대중적인 대부분의 경우는 다 준비되어있으니 그냥 편하게 설치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기반인 우분투 14.04가 5년 장기 지원판입니다. 2019년 봄까지는 보안 업데이트 될 겁니다. 현재의 하모니카를 설치해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하반기에 신규 하모니카가 나올텐데요, (구체적인 시기가 정해 진 것은 아니지만) 그때까지 기다리기 어려우시다면 민트에 도전하셔도 될겁니다. 문제는 우분투는 16.04에서 16.04.1 버전으로 판올림 되었는데, 민트도 그에 보조를 맞춰서 18에서 18.1로 버전업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하모니카가 늦게 출시될 수록 유리한 면도 있는데요. 왜냐하면 늦게 출시될수록 민트 18이 아니라 18.1을 기반으로 제작될 가능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추측입니다. (실제로 발빠른 대처를 하지 못한 Bodhi 리눅스 같은 경우는 우분투 16.04를 건너뛰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