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경우 리눅스 노트북, 리눅스 데스크탑, 리눅스 워크스테이션 하드웨어가 몇 개 업체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개발 및 보급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리눅스 배포판이 설치되어서 보급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국내 현실은 기본적으로 리눅스 배포판을 디폴트로 설치해서 보급하는 업체는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전에 오픈 컴퓨터를 지향한다고 해서 어떤 중소 업체에서 우분투 리눅스를 기본적으로 설치해서 보긊한 하드웨어는 있었으나 반응이 별로 였는지 지금은 어떻게 되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리눅스 사용자들은 기존의 하드웨어에 리눅스를 자진해서 알아서 설치해서 사용하거나 리눅스와 호환성이 좋은 시스템을 구입해서 리눅스 설치 후 사용하거나 외국 업체 리눅스 노트북(데스크탑, 워크스테이션, 기타)를 구입해서 사용 중에 있습니다. 하드웨어 개발 및 보급은 둘 째치고 리눅스 OS 기본 설치 후 보급하는 업체가 전무하다시피 합니다.
그와중에 눈에 띄는 업체 한 곳이 발견되어 소개합니다. 이 업체는 주식 투자 전용 컴퓨터를 지향하는 업체인데 (주식 투자 시스템의 특성상 대부분의 HTS가 윈도우에서만 돌아간다는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윈도우뿐만 아니라, 크롬OS와 우분투 리눅스를 무료로 설치해 주는 서비스를 합니다.
무엇인가 수요가 있으니까 우분투 리눅스 무료 설치와 구글 크롬 OS 무료 설치를 지원하는 것이겠지요.
아무도 찾는 사람이 없는데 기업에서 나서서 수익에 도움되지 않는 무료 OS 설치를 하지는 않겠죠.
여하튼 이 업체처럼 다른 업체들도 허구한 날 FreeDOS2.0만 무료 설치해서 보급하지 말고
우분투 리눅스, 하모니카 리눅스, 리눅스 민트, 구글 크롬OS와 같은 증명된 리눅스 배포판과 다른 OS도 원하시는 분에게 기본 세팅해서 보급하는 분위기가 무르익었으면 좋겠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그리고 이게 진정 사실인지 확인해 보시고 싶으신 분은 플컴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구입할 컴퓨터를 선택한 후 OS 선택을 눌러 보시길.... 그러면 윈도우, 우분투 리눅스, 구글 크롬OS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 전용 컴퓨터 플컴
http://plcom.kr/front/php/product.php?product_no=1209&main_cate_no=1&display_group=2
여기서 OS 선택 부분을 클릭해서 확인해 보세요.
다른 업체들도 리눅스부터 지원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하모니카 리눅스 정식판이 나오면, 적극적으로 알려서 업체들이 기본적으로 보급사는데 하모니카 리눅스가 지원되었으면 좋겠습니다.
OS 책임 회피를 위해서 허구한 날 FreeDOS2.0만 설치해서 보급하지 말고 실제 사용자에게 도움되는 리눅스 배포판이나 구글 크롬OS와 같은 OS를 무료로 설치해서 보급하는 분위기가 무르 익었으면 합니다.
아마도 FreeDOS2.0 설치된 시스템을 구입하시는 분은 아주 특수한 사람이 아니면 FreeDOS2.0은 쓰지 않고 지우고 리눅스나 구글 크롬OS나 기타 자기가 사용하고 싶은 OS를 설치해서 사용할 것입니다. 국내 사용자는 거의 100%라고 보시면 됩니다.
DOS 가지고 할 수 있는 것들이 너무 한계가 있다보니 너무 당연한 것입니다.
구형 시스템을 활용할 목적으로 특수 목적으로 DOS를 사용한다면 말이 조금 달라지기는 하지만, 신규 하드웨어에 왠 DOS입니까? 최소한 리눅스 배포판 수준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지금이 어떤 시대인데 말입니다.